오기가미 나오코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72년 생. 치바대학 공업학부를 졸업 후, 94년에 미국의 남 캘리포니아 대학 대학원 영화학과로 유학을 떠났다.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이 유학을 떠났던 90년대 미국은 인디 영화가 붐을 일으켰던 시기이다. 개성적인 미국 인디 영화에서 많은 영감을 얻은 감독은 영화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다지며 일본으로 귀국, 2001년 일본의 선댄스 영화제라고 할 수 있는 제23회 피아 필름페스티벌에서 중편영화 <별군, 꿈군>으로 음악상을 수상했다. 이 때 피아 필름페스티벌의 장학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영화가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인 <요시노 이발관>이다. 이 작품으로 베를린 영화제에서 아동영화부문 특별언급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차기작 <카모메 식당>은 일반적인 마케팅 없이 입소문 하나로 수많은 대중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슬로우 라이프 무비'라는 일본영화의 새로운 장르를 구축했다.
점차 국제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세 번째 영화 <안경>은 해외 영화제에서 주목을 받으며 2008년 선댄스 영화제, 홍콩영화제에 진출하였고 샌프란시스코영화제에서 국제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많은 기대와 관심 속에 발표한 <토일렛>은 개성 있는 캐릭터와 독특한 가족 이야기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2010년 베를린 영화제에 두 번째로 초청받았다. 소소한 일상 속에 숨겨진 삶의 의미와 따뜻한 감동을 절제된 구성 속에 특유의 유머러스함과 투명한 감성으로 녹여내는 '오기가미 표' 영화들은 국내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키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펼치기
이치카와 미카코 (감독)
정보 더보기
1978년 생. 큰 키에 깡마른 몸, 개성 있는 마스크를 가지고 모델로 데뷔하였으며 <타임리스 멜로디>(1999)를 통해 배우로서 주목 받기 시작했다. 2002년 <산고>로 마이니치 영화 콩쿨에서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블루>로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제대로 하는 게 없는 엉뚱한 섬마을 선생님 역할로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안경>에 출연하였다. 여러 편의 TV 드라마, CM, 잡지 모델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다.
펼치기
카세 료 (출연)
정보 더보기
데뷔한 이후, 수많은 영화에 출연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일본을 대표하는 청춘스타이자 연기파 배우.
카세 료는 아버지의 일 문제로 7살 때까지 미국 워싱턴주에서 자랐다. 대학시절 직접 연극 서클을 만들 정도로 연기에 빠져 있었다는 그는 배우 아사노 타다노부에 대한 무한한 동경으로 영화계와 연을 맺었다. 그는 <밝은 미래>(2003), <안테나>(2004), <박치기>(2004), <스크랩 헤븐>(2005), <허니와 클로버>(2006), <절규>(2006), <안경>(2007) 등의 영화를 통해 매번 다른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해 낸 것은 물론 자신만의 연기관을 고취, 그만의 확고한 존재감을 지닌 배우로 성장한다. 또한 지난 2006년에는 세계적인 거장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의 <이오지마에서의 편지>에 캐스팅되어 세계적인 배우로의 가능성을 보여줬으며, 미셸 공드리 감독의 <도쿄> 프로젝트에도 참여하며 그 입지를 탄탄히 굳혔다.
2007년에는 약 10년만에 신작을 내놓은 일본 최고의 감독 수오 마사유키의 <그래도 내가 하지 않았어>를 통해 절정의 내면 연기를 선보이며 스크린을 압도하는 최고의 연기라는 찬사는 물론 각종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휩쓸었다.
펼치기
고바야시 사토미 (출연)
정보 더보기
1965년 도쿄 출생. 1982년 데뷔한 이래 TV, 영화, 연극, 내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이다. '이보다 더 글을 잘 쓰는 여배우가 있을까'라는 평과 함께, 삼사십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저자이기도 하다. 소탈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특유의 유머감각이 담긴 에세이를 여러 권 펴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저자가 삼재(三災)를 맞은 해부터 연재를 시작했다는 일화로 유명하다. 배우라는 화려한 직업을 가졌지만 일에 치이거나 걱정거리에 둘러싸이기도 하는 생활, 그런 와중에도 중심을 잡고 자기만의 호흡으로 일상을 꾸려가는 모습이 담겼다. 눈썹 다듬기, 브래지어 쇼핑 같은 소소한 사건들에 깃든 위트와 성찰이 잔잔한 미소와 함께 잠시나마 진짜 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게 해준다.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보여준 이미지가 실제 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기에, 영화 속 그녀를 기억하거나 아끼는 이들에게는 더욱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출연작으로 영화 <카모메 식당> <안경>, 드라마 <수박>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등이 있다. 펴낸 책으로는 <마담 고바야시의 우아한 생활> <알로하 정신> 등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