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그린그래스 (감독)
정보 더보기
기자 출신의 폴 그린그래스는 연출 뿐만 아니라 각본, 프로듀싱 작업에도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재능의 소유자이다. 영화 <부활>과 <비행의 이론>, <The Fix>, <The One That Got Away>, <The Murder of Stephen Lawrence> 의 TV물 제작에도 참여한 그는 자신의 저서인 'Spycatcher' 가 수많은 논쟁에 휘말리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1981년부터 영화 작업을 시작해 주로 실화에 바탕을 둔 사회성 짙은 TV용 영화로 주목을 끌었다. 케네스 브래너와 헬레나 본햄카터가 주연한 <비행의 이론>(98), BAFTA 시상식에서 최우수드라마상을 수상한 <스테판 로렌스의 살인>(99, TV) 등을 연출했다.
폴 그린그래스는 영화, 텔레비전, 연극을 넘나들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골고루 갖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여 온 세계적인 감독이다. 잊혀진 혹은 잊고 싶은 과거를 너무도 생생하게 되살려내는 뛰어난 연출력과 특정한 공간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심리를 통해 극의 긴장감을 조율하는 탁월한 감각에 세계의 평단은 한결같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수많은 다큐멘터리의 대본을 직접 쓰고 감독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BAFTA를 수상한 영화 <월드 인 액션>이 바로 그의 영화 데뷔 작품이다. 주로 선 굵은 논픽션 드라마를 보여준 그는 영화 <블러디 선데이>의 각본과 감독을 맡았고 평론가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린그래스는 <오모> (2005 BAFTA 최우수 드라마상), <머더 오브 스테판 로렌스>(2000 BAFTA 최우수 영화상, 2000 BANFF TV 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픽스>, <비행의 이론> (1999 브뤼셀영화제 외국영화상), <부활>(1989 베를린영화제 인터필름상, OCIC 심사위원상), <본 슈프리머시>, <본 얼티메이텀>, <그린존> 등의 작품들의 감독을 맡았고 소설 <스파이 캐쳐>를 통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해 작가로서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다.
제28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 영국감독상 - 본 얼티메이텀
제27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 영국제작자상 - 플라이트 93
제27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 작품상 - 플라이트 93
제27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 - 플라이트 93
제41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 - 플라이트 93
제60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데이빗 린 상 - 플라이트 93
제32회 LA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 - 플라이트 93
제71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 작품상 - 플라이트 93
제52회 베를린국제영화제 금곰상 - 블러디 선데이
제18회 선댄스영화제 관객상 - 블러디 선데이
펼치기
톰 행크스 (출연)
정보 더보기
미국의 문화 아이콘으로 꼽히는 할리우드의 전설적인 배우. 섬세한 감정 연기와 선한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977년 연기를 시작했고 1980년 〈어둠의 방랑자〉로 영화계에 데뷔했다. 〈빅〉,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등이 연이어 성공하며 인기 배우의 반열에 올랐으며, 〈필라델피아〉와 〈포레스트 검프〉로 1994년과 1995년에 2년 연속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이후 〈아폴로 13〉, 〈라이언 일병 구하기〉, 〈다빈치 코드〉 등 수많은 영화에 출연하며, 할리우드에서 정상의 자리를 굳혔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 〈더 퍼시픽〉 등의 제작에 참여하며 영화제작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두 차례 수상했고 에미상을 일곱 번, 골든 글로브 상을 네 번 수상하는 등, 영화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자리 잡은 배우이다.
〈뉴요커〉, 〈뉴욕 타임스〉, 〈베니티 페어〉 등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 왔으며, 2017년 첫 소설집 《타자기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출간해 작가로도 성공을 거두었다. 2023년 자신이 오십 년 가까이 보고 겪어 온 진짜 ‘영화제작’의 본모습을 펼쳐 놓는 첫 장편소설 《그렇게 걸작은 만들어진다》를 출간했다.
펼치기
캐서린 키너 (출연)
정보 더보기
캐서린 키너는 코미디나 드라마, 어디에서든지 잠재적인 힘과 확고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천부적인 능력을 가진 배우이다. 2000년 스파이크 존즈 감독의 <존 말코비치 되기>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2003년 <Lovely and Amazing>으로 독립영화제 최우수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됐고 <존 말코비치 되기>로 1999년 뉴욕비평가협회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2005 선댄스 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인 레베카 밀러 감독의 <The Ballad of Jack and Rose>에 다니엘-데이 루이스와 함께 출연했고, 숀 펜, 니콜 키드먼과 함께 시드니 폴락 감독의 정치 스릴러 <인터프리터>에 출연했다. 또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과 함께 유나이티드 아티스츠의 <카포티>와 제니퍼 애니스톤, 프란시스 맥도맨드, 조안 쿠삭과 함께 니콜 홀로프세너 감독의 <돈 많은 친구들>에 출연했는데, 이 영화는 그녀가 홀로프세너 감독과 함께 작업한 세 번째 작품이다. 그들은 이전에 <워킹 앤 토킹>과 그녀를 2003 독립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게 해 주었던 <Lovely & Amazing>에서 함께 작업했었다.
작품성 있는 작품을 고르는 선구안을 지니고 드라마, 코미디 등 장르 구별 없이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며 배우로써의 확고한 존재감을 심어준 그녀는 <카포티>로 LA 비평가 협회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