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목회일반
· ISBN : 9788904071494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3-11-20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감사의 글
머리말
PART. 1 교회 살리기의 정의
CHAPTER. 01 능력 하나님은 어떻게 죽어 가는 교회를 살리시는가?
CHAPTER. 02 준비 목회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CHAPTER. 03 인내 목회자는 어떻게 잘 인내할 수 있을까?
CHAPTER. 04 계획 교회를 살리는 일은 어떻게 성취되는가?
PART. 2 교회 살리기 분석
CHAPTER. 05 권위 누구에게 책임이 주어지는가?
CHAPTER. 06 리더십 누구를 따라야 할까?
CHAPTER. 07 구성원 누구에게 책임을 져야 할까?
CHAPTER. 08 하나 됨 누가 내 형제자매인가?
CHAPTER. 09 예배 왜 우리는 함께 모이는가?
PART. 3 교회 살리기의 실례
CHAPTER. 10 역사와 배경
CHAPTER. 11 폭풍우가 불어닥치다 맨 처음 5년
CHAPTER. 12 배가 방향을 바꾸다 그 후 5년
CHAPTER. 13 내가 배운 중요한 교훈들
맺는말
책속에서
목회자로서 나는 20년 넘게 사역해 왔다. 내가 2003년도에 담임 교역자로 부임한 교회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갈등과 쇠퇴를 경험해 왔다.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교회는 대략 2-3년 뒤에 문을 닫아야 했을 것이다. 그동안 그 교회는 온갖 기묘한 수단과 현명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나는 내 능력으로는 그 당시의 난처한 상황에서 이 교회를 구해 낼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오직 하나님만 그처럼 오랫동안 쇠약해지고 지쳐 있던 교회에 활력을 불어넣으실 수 있었다. 나는 하나님이 그분의 절대 권능으로 그 일을 하시는 것을 지켜보았다.
나는 이 목회자들이 낙심의 한가운데서 다음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첫째, 그들은 처음 몇 년 동안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비현실적인 생각을 품고 있다. 나는 목회 생활 2년 차의 목회자들에게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해 준다. 이제 목회자는 해당 교회가 얼마나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여 있는지 깨달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보낸 것이다. 또한 그 교회의 신자들은 자신들의 목회자가 얼마나 뒤죽박죽인지 깨달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보낸 것이다.
내가 그 위원회 모임에서 그들에게 첫 번째로 제기했던 질문은 “누구에게 책임이 주어져 있는가?”였다. … 나는 누가 그 교회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질문하는 것이다. 교회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교인들은 누구에게 가는가? 교인들이 누구의 말에 가장 많이 귀를 기울이는가? 목회자가 매달 사례비를 받고 매주 설교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에게 주도권이 주어진 것은 아니다. 당신은 맨 먼저 교회의 주도권이 실질적으로 누구에게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당신은 그 대답을 성경의 대답과 비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