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32813639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14-07-08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1 영성지도와의 첫 만남
2 여정을 함께하는 동반자
3 그룹 영성지도
4 경청의 힘
5 생명을 주는 질문
6 생각과 감정 살피기
7 함께 말씀 묵상하기
8 죄, 죄의 인정, 고백
9 함께 기도하기
10 각 사람의 기질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11 동반자들과 함께 분별하기
12 모임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하기
13 그룹 영성지도 모임 시작하기
부록 1 그룹 영성지도 진행 예시
부록 2 인도에 따른 묵상과 그 외의 다른 시작 방법
부록 3 함께 하나님을 찾아가기 위한 토론 가이드
추천 도서
주
책속에서
영성지도자가 실제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듣는 것이다. 우리의 영적 친구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들을 수 있도록 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 우리가 그들에게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이다. 듣는다는 것은 적극적인 결속을 필요로 한다. 오히려 답을 주기보다는 질문을 던지는 일이다. 영성지도 관계에서의 초점은 피지도자와 하나님의 관계다. 영성지도 모임 안에서는 오직 기도나 교회, 성경 묵상 등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상을 이야기한다. 직장 생활과 가족간의 갈등, 건강 문제와 주택 마련, 욕망들을 이야기한다. 다만 영성지도 안에서 우리는 언제나 “이 상황 속에서 하나님은 어디에 계신가?”라는 질문으로 몇 번이고 되돌아온다. 게다가 우리는 몇 번이고 더 침묵의 시간으로 돌아오는데, 피지도자가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하나님과 실제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룹 영성지도 모임의 목적은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질문들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의문들 가운데서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많은 경우, 하나님의 사랑 안으로 더 깊이 들어가는 가운데 그 질문들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성지도 모임에서 우리는 서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은 온전히 알아 낼 수 없는 것에 대한 답을 구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 답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 답을 찾도록 도울 것입니다. 제가 그 질문들에 대한 해결책이나 최종 답변을 제시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당신과 마찬가지로 연약하고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사랑과 자비가 있는 곳에 하나님이 함께하십니다. 우리는 함께 공동체를 이룹니다. 우리는 함께 영적 탐구를 계속해 나갑니다.”
우리는 기도하는 가운데 성령님이 우리의 힘겨운 노질을 멈추라고 명하시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노를 세워 두고 하나님은 당신이 배를 인도하게 내어 달라고 손 내미신다. 우리 자신의 뜻과 의지를 밀쳐 두라는 것은 그 노력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거나,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꼭 반대이기 때문인 것은 아니다. 그저 우리가 너무 애쓰는 것을 그만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받는 존재들이다. 무언가를 벌어지게 하는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이 배를 인도하시도록 내어 드려야 한다. 이처럼 내어 드리는 감각이 바로 기도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