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일반
· ISBN : 9788941924142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24-08-07
책 소개
목차
은수 생활 - 요한 카시아누스가 알려 주는 참된 자유의 길
요한 카시아누스의 길
생애
세계를 떠돌았던 방랑자
정치적·교회적 갈등
삶의 목표
하느님을 알아본다는 것
절망할 필요가 없다
홀로 있는 것과 함께 있는 것 사이의 균형
실패, 실수, 죄, 위기
교만
아케디아와 슬픔
하느님, 세상, 자신의 불완전함에 대한 분노
해방
판단하지 않는 사람
온유라는 무기
단식
빠른 해결책이 없는 이유
습관은 완고하다
끊임없이 피어오르는 상념
탄력성 키우기
평화를 누리기
하느님의 은총은 선에 대한 갈망을 자극하고 보호하며 확고하게 한다
분별 - 대담하게 자유로워지기
복된 탓
마음의 기도
주
참고문헌
책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 ‘나 자신’이 되기 위한 자유를 얻기 위해 살면서 분투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 또한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자신이 ‘원래’ 어떤 사람인지 질문을 던질 용기가 필요하고,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꾸려 나가기 위해 인내와 타인에 대한 이해 또한 필요합니다. 나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말아야 하고, 삶을 신뢰하며, 부족함을 걱정하지 않고 올곧게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길을 잘못 들거나 넘어졌을 때뿐 아니라 행복한 순간 그 모든 여정에 하느님께서 함께하신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담화집』에서 카시아누스는 사막에서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의 경험에 관해, 갈등과 좌절, 조급한 마음을 가라앉히고자 사용한 치료법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카시아누스와 그의 친구 게르마누스는 경험 많은 수도승에게 이 평온함에 다다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아나코레스’Anachorese가 핵심이자 영적 길이었습니다. 이 그리스어 단어는 물러남, 피난, 휴식을 뜻합니다. 우리가 이해하는 의미로 번역하자면, 낡은 습관과 관념에서 벗어나고, 우리에게 필요하거나 우리가 해야 하는 모든 것에 대한 조급함을 내려놓고, 공허함을 견디고, 평정함을 찾고, 본질적인 것을 위해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자신 안에서 요동치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우리는 명확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치료책이 필요합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을 명확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매번 같은 말 때문에 화를 내고, 계속 낙담하고 의기소침해지는 것이 가장 큰 함정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해서 자신을 단죄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실패나 뒤죽박죽인 상황이 마치 이해받지 못해 토라진 아이처럼 내 영혼의 가장 깊숙한 곳에 들어가 있다가 불쑥 튀어나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