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88947540148
· 쪽수 : 236쪽
· 출판일 : 2015-06-0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 직원의 자발적 의욕을 끌어올려라
1장 직원의 열의를 끌어올리는 7가지 열쇠
직원을 파트너로 받아들여라
마음을 사로잡아라
업무의 의의를 설명하라
비전을 높게 내세워라
미션을 확립하라
철학을 공유하라
마음을 갈고닦아라
2장 경영자 마인드를 키워라
경영자 의식을 갖게 하라
채산을 철저히 추구하라
경영 철학을 체화하라
3장 강점을 극대화하라
다각화, 다면화를 모색하라
주력 사업을 선택하라
강점을 갈고닦아라
4장 신념으로 위기를 이겨내라
단기 계획을 세워 위기를 돌파하라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져라
직원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라
5장 현장에 강한 인재를 길러라
경영 철학과 숫자를 함께 가르쳐라
경영자일수록 2배로 일하라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라
6장 경영자의 도리를 지켜라
회사를 먼저 생각하라
올바른 것을 관철하라
사람의 도리를 다하라
리뷰
책속에서
한편 국철은 교세라보다 나중에 통신 사업에 참여해 일본텔레콤이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 여기에 일본도로공단과 도요타자동차는 (옛)건설성의 후원과 도요타의 강력한 경영력을 바탕으로 일본고속통신을 설립했는데, 전국 각지의 고속도로에 광 화이바를 깔아 간단히 인프라를 정비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세 개 회사는 이후 격심한 경쟁을 벌였습니다. 결국 일본텔레콤은 매각되었고, 일본고속통신은 KDDI에 흡수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제2전전을 존속 회사로 하는 KDDI만이 종합 전기 통신 사업자로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술, 자금, 신용, 그리고 경영력까지 모든 조건을 갖춘 회사들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오직 대의명분밖에 없던 제2전전만이 성공했습니다. 대의명분에 기반해 사업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 그것이 사업을 영위하는 데 얼마나 대단한 힘을 발휘하는지가 증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장인 귀하가 만든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각 지점이 연차 계획을 작성하지만 지역에 따라 분명 상황은 상당히 다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점별로 독립채산을 실행한다면 먼저 ‘각 지점장은 올해의 매출은 이 정도가 될 것이다’라는 것을 파악해두지 않으면 안 됩니다. ‘우리 지역에는 이번 분기에 이러한 공공사업이 있으니 영업을 통해 주문을 받아 이 정도의 매출을 달성하자. 또 그러기 위해서는 재료를 어느 정도 사용해서 얼마의 손익을 가져가자’라는 생각을 지점장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점에서 달성한 숫자가 본사로 올라오면 그것을 바탕으로 귀하가 전체적인 방침을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내년의 매출은 귀하가 정해서 각 지점에 하달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점에서 올라와야 합니다.
본업에서 적어도 10% 정도의 이익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억 엔의 매출이 있다고 한다면 5,000만 엔 정도의 이익이 나오고, 기술자를 포함해서 15~20명 정도의 직원들에게 월급을 줄 수 있을 정도가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런 다음에 “미안하지만 앞으로 나는 광촉매 사업을 하려고 하니 회사에 있는 돈 중에서 2,000만 엔을 쓰게 해달라. 여러분들은 본업을 지켜달라”고 말하고 귀하가 별도의 회사로 일을 전개하면 됩니다. 설령 실패하더라도 가지고 나온 2,000만 엔만 날리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자기 성의 본체가 제대로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본체가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상황이라면 공격을 하러 나갈 수는 있어도 지면 돌아올 곳이 없습니다. 돌아와 보니 자신의 성이 적에게 빼앗겨 불타고 있다면 작은 승리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