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교회개척/성장론
· ISBN : 9788953122048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5-04-27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들어가는 말 - 신약교회, 21세기에도 가능한가?
1부 가정교회는 신약교회다
1. 신약교회, 주님이 원하시는 교회
2. 신약성경에 기초한 21세기 교회
2부 가정교회를 보여 주신 하나님
3. 서른 살 회의주의자와 성경
4. 주님의 영원한 종이 되다
5. 행복한 목회 20년
3부 가정교회란 무엇인가?
6. 가정교회의 3축과 4기둥
7. 밥상 교제와 영혼 구원의 열정
8. 누룩처럼 부풀어 오르는 가정교회
4부 가정교회가 걸어온 발자취
9. 성경대로 세워지는 교회 공동체
10. 가정교회의 독특한 문화
11. 가정교회 바로 알기
5부 가정교회의 정신을 고수하라
12. 가정교회의 선교
13. 주님이 맛보게 하시는 교회 성장의 기쁨
14. 영혼을 구원하고 신앙을 전수하라
15. 전부를 바칠 정도로 가치 있는 사역
6부 한국 교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정교회
16. 신약교회의 회복이 해법이다
17. 이 시대의 교회 생존 전략
18. 영적 전쟁을 치열하게 치르는 교회
나가는 말 가정교회, 예수님이 꿈꾸는 교회
부록 바울과 교회 _ 홍인규 교수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프롤로그 중에서]
지금 한국 기독교가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문을 닫는 교회가 개척 되는 교회 숫자보다 많아지고 있고, 모 교단에서는 성도수가 지난해에 비해 수만 명이 줄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렇듯 비신자 전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허다한 반기독교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면 교회와 기독교인에 대한 반감이 섬뜩할 정도이다. 비관적인 사람은 30-40년 안에 한국 기독교가 유럽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건물과 노인들만 남은 하나의 종교로 전락할 것이라고까지 말한다. 그렇다면 이런 위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기본으로 돌아가는 수밖에 없다. 운동선수들도 슬럼프에 빠지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 하기보다 기본으로 돌아간다. 농구 선구 같으면 슈팅 연습을, 축구 선수 같으면 드리블 연습을, 좀 더 나아가서 기초체력을 단련하는 데 힘을 쏟는다.
위기에 처한 한국 교회가 이를 극복할 해법도 한 가지밖에 없다.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기본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성경적인 교회를 세우기로 마음먹는 것이다. 16세기에 가톨릭교회가 부패했을 때 칼뱅, 마르틴 루터를 포함한 종교 개혁자들이 교회를 살리기 위해 취했던 방안도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이었다. 성경으로 돌아가 신약적인 교회를 회복하는 것은 한국 교회의 위기에 대한 해답이 될 뿐만 아니라 많은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에게 교회에 대한 꿈을 회복시켜 줄 것이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한 사람이라면 목회자이건 평신도이건 바른 신앙생활과 교회생활을 하고 싶은 욕구를 다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목회자에게는 주님이 원하시는 교회를 이루고 싶은 소망이 있다. 그러나 목회자가 된 후 세월이 흐르면서 현실에 부대끼다 보니 이런 소망이 점점 퇴색되어 간다. 그러다 보면 성경적인 교회는 2천 년 전에나 가능했고,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체념 속에 포기하고 지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처음 부름 받았을 때 가졌던 성경적인 교회에 대한 꿈을 조금이나마 갖고 있다. 이러한 성경적인 교회에 대한 꿈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가정교회다. 가정교회는 성경적인 교회이고 신약교회이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교회는 가정교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