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53141308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2-01-19
책 소개
목차
서문
1. 믿는 도리를 굳게 잡고
2.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3.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
4. 하나님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5.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6. 고난의 십자가를 믿습니다
7. 부활 신앙
8. 주님의 통치하심을 믿습니다
9.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신앙
10. 나는 성령을 믿습니다
11. 거룩한 공동체
12. 용서의 은혜, 용서의 능력
13. 몸의 부활을 믿습니다
14. 영생을 믿습니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사도신경’은 기독교 역사 이천 년에 걸쳐 가장 많이 알려지고 인정된 신앙 고백입니다. 이것이 가톨릭의 신앙 고백이라며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아닙니다. 종교 개혁을 일으켰던 루터(Martin Luther)나 칼뱅(Jean Calvin)도 자신들의 교리에서 아주 중요하게 여기면서 강조했던 신앙 고백입니다. 우리의 믿는 도리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을 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도신경을 주일마다 암송하고 고백하면서도 이것이 무슨 내용인지는 정확히 모르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우리는 사도신경에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사도신경은 하나님에게 드리는 우리의 신앙 고백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고백 형식으로 된 선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틴어로 된 사도신경의 원문을 보면 ‘Credo’, 즉 ‘나는 믿는다!’로 시작하고 있는데, 그 느낌은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아주 강력합니다. 더구나 사도신경은 이렇게 Credo로 시작해서 마지막은 Amen으로 끝이 납니다. 그래서 사도신경은 고백이면서 동시에 선포인 것입니다.
우리가 고백하는 사도신경은 바로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나는 믿습니다’라는 이 고백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 신앙생활의 기본 중에 기본이 바로 이것입니다. 살아가면서 상황이 더 커 보이고 다른 사람들의 소리가 더 크게 들릴 때, 우리의 자아가 너무나 강하게 주장하며 판단하려 할 때, 그렇게 흔들리고 의심되고 우리의 힘으로 무언가를 움켜쥐고 싶을 때, 그때 이렇게 고백하며 선포하십시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