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간증/영적성장
· ISBN : 9788957318997
· 쪽수 : 336쪽
· 출판일 : 2024-06-20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서론
1부. 하나님을 갈망함: 영성 형성의 출발
1장. 인생의 딜레마: 죽음의 두려움을 넘어서
2장. 영적 성장의 가치: 일상에서 경험하는 성장의 열매들
3장. 진정한 영성을 찾아서: 하나님을 향한 갈망
2부. 마음과 삶과 인격의 동행: 영성 형성의 실제
4장. 영적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영적 성장의 3요소
5장. 당신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영적 상태의 현주소
6장. 당신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영적 성장의 목적
7장. 내적 영성: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3가지 마음 준비
8장. 외적 영성: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2가지 실천하는 삶
9장. 온전한 성품으로 빚어지는 그리스도인
3부. 온전한 제자도의 길: 영성 형성의 완성
10장. 영적 성장의 장애물: 자기 점검과 극복의 길
11장. 고통의 신비: 영혼의 치유와 성장의 필수 과정
12장. 제자훈련을 통한 전인격적 영성 형성
13장. 새로운 피조물: 바울의 영성 형성 과정
14장. 새로운 사명: 은혜로 완주하는 믿음의 경주
미주
저자소개
책속에서
실제로 많은 그리스도인은 복음의 기쁨보다는 종교적 의무감이나 교회로부터 받은 상처로 인해 상한 마음으로 살아간다. 그런 상황에서 진정한 기쁨을 느끼기보다는 외식적인 종교인으로 변해가기 쉽다.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갈 3:3)라는 바울의 안타까운 호소가 들리는 듯하다.
평범한 한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나 성장하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신적 개입 덕분임을 점점 더 실감하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 앞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순종으로 반응하는 것뿐이다. 이 책은 영적으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알고 싶고, 영적 성장의 기쁨을 누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십자가의 은혜와 복음의 기쁨을 통한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지 나누고 싶었다.
머리말
세상 역사는 죽음의 역사이지만 성경은 생명의 역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으로 우리에게 놀라운 은혜가 주어졌다. 예수님께서 부활로 죽음을 이기셨기에 영적 거듭남으로 영적 죽음과 영원한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육체로만 한 번 태어난다면 육체적 죽음뿐만 아니라 영적 죽음과 영원한 죽음까지도 겪게 된다. 그러나 영적으로 거듭나 두 번 태어나면 육체의 죽음만 경험한다. 사도 바울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살전 4:14)이라고 표현한 것처럼,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죽음이란 영혼이 육체의 장막을 떠난 후 새 몸으로 부활할 때까지 잠시 쉬어가는 것에 불과하다.
1장. 인생의 딜레마: 죽음의 두려움을 넘어서
영성은 단순한 개념이 아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이루고 유지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전체를 아우르는 것이다. 영성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 구원을 통해 형성된 가치관, 그리고 그 가치관이 구체적인 삶의 방식으로 표현되고 형성되는 실천적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추구하는 참된 영성이란 인간의 전인격이 그리스도의 온전한 형상을 닮아가는 것을 말한다.
사이몬 찬은 삼위일체적 영성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창조 세계의 질서와 안전감을 특징으로 하는 성부의 영성,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를 추구하는 성자의 영성, 표적과 기사를 일으키는 하나님 권능의 역사에 열려 있는 성령의 영성을 포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복음주의는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중심으로 한 성자 영성을, 오순절 운동은 기적과 영적 은사를 강조하는 성령 영성을 중시하는데, 그는 이 두 가지 영성이 성부 하나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통적 복음주의 영성은 세상과 격리된 지식 위주의 냉소적 경건주의가 되고, 은사주의 영성은 진리와 동떨어진 감정적 샤머니즘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3장. 진정한 영성을 찾아서: 하나님을 향한 갈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