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 재테크/투자 일반
· ISBN : 9788959480357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2-12-20
책 소개
목차
여는 글_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1장_ 알아야 할 권리와 의무
왜 바보 금융소비자인가
금융독점의 배경
부실 영업의 뿌리
소비자도 책임이 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뿌리(약관)를 알면 열매(수익)가 보인다
참여정신이 소비자를 보호한다
돈 되는 금융정보 1. 소득공제 혜택 누리기
2장_ 똑똑한 보험 선택
보험의 본질적 가치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보험의 숨겨진 비밀 1
보험의 숨겨진 비밀 2
내게 맞는 상품 고르기
돈 되는 금융정보 2. 보험료 할인 혜택
3장_ 확 바꾸면 행복해진다!
준비되지 않은 장수는 위험
노후 준비의 안전망
연금저축의 종류와 특징
연금저축 혜택
연금저축 수익률 비교
연금저축 이전제도
펀드에 대한 오해와 진실
돈 되는 펀드변경제도
노후 연금소득 세제개편
돈 되는 금융정보 3. 입구(선택) 전략 기술
4장_ 믿고 먼저 주라!
기다림의 법칙
퓨처 마케팅
처음보다 끝이 더 소중한 이유
실수도 지키는 것이 약속이다
안다고 생각하는 순간 뒤처진다
깨끗하게 잘사는 부자 만들기
돈 되는 금융정보 4. 출구(수령) 전략 기술
닫는 글_ 금융민주화를 꿈꾸며
베스트로의 다짐_ 소비자의 실용적 금융이해력과 역량 강화를 위해
부록
1. 금융소비자보호제도
2. 금융소비자보호 백서 주요내용 발췌
3. 보험 상품별 설계서(기 판매상품 5종)
저자소개
책속에서
정치 민주화운동이 왜, 어떻게 일어났는가? 국민들이 배우면서, 깨우치면서부터 자발적인 계몽운동으로 일어난 것이다. 책을 통해 선진 국가들의 인권과 정치를 접하고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우고 보니 우리나라가 잘못되어 있다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그런 분들이 앞장서서 희생하며 운동을 일으킨 것이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금융독점에는 누구도 나서려고 하질 않는다. 현실적으로 정치 수준보다 낮은 것이 우리 금융소비자의 금융에 대한 인식 수준이다. 일례로 수많은 방송 매체 중 은행채널이나 보험채널은 단 하나도 없다. 대체로 장점들만 내세워 광고하고 판매하는 채널만 있는 실정이다. 증권방송이 있긴 하지만 일반인이 알아듣지 못하는 전문용어로 출연자들끼리만 교감하고 있다. 진정 소비자를 위한 방송은 없는 것이다.
펀드 변경은 기존의 주식 투자 상식을 완전히 뒤엎게 만드는 일이다. 우리는 늘 펀드에 투자했을 때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하면 펀드도 상승해 수익을 얻고 종합주가지수가 하락하면 펀드도 하락해 손실을 보는 것으로 인식해왔다. 하지만 이 ‘펀드변경제도’만 잘 활용한다면 종합주가지수의 상승과 하락에 관계없이 계속해서 적립금을 늘려나갈 수 있다. 그것도 단리가 아니라 복리로 말이다! 아인슈타인은 복리에 대해 “복리는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했을 정도로 기간이 길어지면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게 복리 구조다. 펀드 변경의 원리는 간단하다. 현재 주식시장이 저점을 찍고 반등의 조짐이 있으면 채권형 펀드에서 주식형 펀드로 변경을 하고, 다시 고점을 찍고 하락반전이 나타나면 주식형 펀드에서 채권형 펀드로 변경하면 되는 것이다. 주식이 상승할 때 주식형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그 상승 폭만큼 이익을 가져가고, 주식이 하락했을 때 주식형 펀드를 보유하고 있으면 마이너스가 되니 채권형 펀드로 변경해서 채권 수익을 내는 것이다. 따라서 주식이 오르든 내리든 계속 수익이 나는 구조를 유지할 수 있다.
일반 증권사 펀드는 모든 펀드들이 운용사가 편입한 고정된 상품으로 판매가 된다. 그런데 유일하게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만 엄브렐러형이라고 해서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주식혼합형 등 각기 다른 일곱 개의 펀드가 있어 시장 상황에 따라서 펀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도록 허용해놓았다. 투자전략 판단에 따라 회수 제한 없이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수수료도 없다. 엄밀하게 따지면 주식형을 채권형으로 바꾸는 것은 환매이다. 원래 펀드 간 이동을 하려면 환매수수료 내야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환매수수료가 없다. 무한 정보가 제공되고 비용도 들지 않으면서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최고의 상품이다. 어떤 상품을 봐도 세테크, 재테크가 이처럼 완벽한 게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