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60005884
· 쪽수 : 160쪽
· 출판일 : 2009-11-15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생애 개관
1장 신앙을 유산으로 받은 소년
출생과 어린 시절의 교육 _21
옥스퍼드에 입학한 천재 소년 _24
심장을 불태운 진리의 촛불 _30
죄의 각성과 회심 _37
2장 그리스도의 종이 되다
하나님과의 교제 _47
첫 목회지 포드햄 사역과 결혼 _54
2천여 명의 회중에게 둘러싸이다 _61
크롬웰과 함께 청교도 개혁의 기수로 _68
3장 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저술가
지성의 요람 옥스퍼드 부총장 _75
심오한 작품들 _82
영성의 바다에서 건진 진주 _84
죄 죽임에 관하여 _92
4장 의원에서 강제 추방까지
의회 의원이 되다 _101
크롬웰과의 결별 _106
사보이 선언의 주역 _111
강단에서 추방되다 _115
5장 하나님의 비밀을 가르친 학자
시련 중에 피어난 고난의 신학 _123
16년간 심혈을 기울인 대작 _128
영성의 원동력인 영적 사고방식 _134
그리스도의 영광을 사모하며 _144
생애 연보 _156
참고문헌 _157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 무렵까지 오웬처럼 어린 나이에 옥스퍼드에 입학한 사람들을 찾아볼 수 없었다. 어려서부터 천부적인 능력을 인정받았던 홀hall 주교가 15살에 입학한 것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그 기록을 깨지 못했다. 당대에 큰 영향을 끼쳤던 유명한 청교도 존 하워John Howe조차도 17살이 지나서 옥스퍼드의 문을 두드렸다. 그런 정황에서 오웬은 겨우 12살에 지성의 요람 옥스퍼드에 입학했으니 그의 천재성이 세상에 입증된 셈이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영성의 심장부요, 절정이다. 오웬 역시 하나님과 깊은 교제로 영성의 정상에 섰던 청교도 영성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청교도들은 인간 실존의 목표와 목적을 하나님과의 교제에 있다고 주장했다. 창조와 구속의 결과도 하나님과의 교제에 두었다. 그것은 청교도 신학과 설교의 핵심이기도 했다. 오웬은 영적 체험을 한 이후에 하나님과의 교제로 평생 영성의 정상을 향하여 달려 갔다. 하나님과 교제를 이어가기 위해서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 끝에 그는 마침내 태양 같은 영성의 족적을 남겼다.
오웬은 칼뱅처럼 평생 경건한 삶을 추구했다. 그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영적 생활의 실상을 파헤치면서 경건에 관련된 주제로 지속적으로 설교했다. 예를 들면, 끊임없이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을 방해하는 ‘유혹’을 주제로 설교했다. 또 경건 생활의 최고의 적수인 ‘죄’라는 주제로도 설교했다. 이런 주제들로 설교한 것을 모아 편찬한 작품이 《죄와 유혹》이다.
죄 문제는 그리스도인에게 필연적인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죽는 순간까지 죄를 떨쳐버릴 수 없다.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성화에 이를 때까지 죄와 싸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죄와 그리스도인의 삶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죄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해야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경건의 정상에 오르려면 죄의 산을 반드시 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죄와 유혹》은 참된 경건에 이르기 위한 교과서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