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포브스 100대 기업] > 삼성
· ISBN : 9788960210318
· 쪽수 : 212쪽
· 출판일 : 2007-07-3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PART 1
신경영에서 창조경영까지
삼성 변화의 원천
인재를 천재로
자만과 착각
제자리걸음
민족의 우수성
환골탈퇴
일류 이류 삼류
위기의식
PART 2
상생論
뒷다리論
처자식論
권위주의
타율, 억압, 획일
권한 위양
계급타파
비판
환경, 안전
PART 3
믿음
인간미
도덕성
예의범절
명예
깨달음
상사와 부모
가르침
정도(正道)와 한 방향
저자소개
책속에서
삼성은 이제 창조경영으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그것은 진정한 우리 기술, 우리 제품, 우리 브랜드를 통해 날개를 펴고자 하는 것이며 나아가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중국 고사에 '首陽山陰江東八十里'라는 말이 있다. 수양산이 천하 명산으로 널리 알려지니 그 그늘 팔십 리에 사는 사람들이 더불어 덕을 보고 충신, 열녀, 부자가 많이 나온 데서 비롯된 말이다. 출중한 지도자나 인재를 만나면 수많은 사람들이 그 혜택을 본다는 의미이다. 이는 이건희 회장이 주창한 “한 명의 천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천재 부국론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三星蔭東西三萬里'라는 말을 하고 싶다. 삼성이 그림자를 동서로 삼만 리에 드리우고 그 속에서 세계인들을 함께 먹고 살게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나날이 발전해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온 생각이다.
이미 삼성은 우리 국가 경제에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수출 전선에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 필자는 앞으로도 삼성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일본이나 미국처럼 많이 나와 서로 경쟁하며 이 나라의 경제를 이끌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삼성은 기업 차원의 복지정책을 넓히면서 더 많은 글로벌 기업이 나오도록 선봉에서 그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 머리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