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사범계열 > 유아교육학
· ISBN : 9788961390507
· 쪽수 : 352쪽
· 출판일 : 2013-04-04
책 소개
목차
1. 수학 학습마당이란 무엇인가?
2. 수학 학습자료의 정리와 관리
3. 수학 학습마당 시작하기
4. 초기 수개념 학습마당
5. 덧셈 및 뺄셈 학습마당
6. 자릿값 학습마당
7. 기하학 학습마당
8. 측정 학습마당
책속에서
수학 학습마당은 대개 전체 학급 수학수업에 이어서 진행된다. 교사의 강의식 수학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은 독립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학습마당으로 이동하여 더 깊이 학습한다. 새로운 개념이나 문제 풀이 방법은 소개하고 나서 바로 같은 날 학습마당에서 가르쳐선 안 된다. 오랜 시간에 걸쳐 그 수학 개념을 가르치고 난 후,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사용하고 혼자 힘으로 그 개념을 탐구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 학습마당에 추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독자적인 학습이 용이하도록 많은 교사들이 최선책으로 3단계 방법을 사용하는데, 나는 그 방법을 ‘수학 학습마당의 진행방식’(그림 3.1 참조)이라고 부른다. 이 세 가지 단계를 모두 받아들여 적용해 보면, 교사가 소그룹에서 가르칠 때 훈육 문제나 수업 진행을 방해받는 일이 덜 발생할 것이고, 아이들은 학습마당에서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아이들이 문제를 푸는 모습을 지켜보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을 것이다. 아이들이 대답하는 것을 쳐다보기만 해선 안 된다.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어떤 단어가 무슨 뜻인지 아느냐고 묻는 것처럼, 연산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설명하게 해야 한다. 학생들을 관찰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생각하고 메모한다.
…중략…
아이들이 덧셈 및 뺄셈 학습마당에서 학습할 때 무엇이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게 하라. 그리고 어떤 학습마당이 가장 재미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물어보라. 아이들은 약간 어려운 과제를 잘 해결하는 경험을 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배운다.
한 학급에서 어떤 아이들은 기하학 모양과 모양의 속성들을 쉽게 알아맞힐 수 있지만, 어떤 아이들은 모양의 이름과 속성을 알아내는 데 별도의 연습과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기하학 학습마당에 수학 대화카드를 주어 새로운 어휘를 익힐 수 있게 도와주고, 아이들이 그 새 단어들을 사용하면 반드시 칭찬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모양의 이름을 말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에서 지나 일군의 모양과 그 모양들의 속성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모양들을 미끄러뜨리고, 뒤집고, 치면서 살펴보게 하면서 모양들이 변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라고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