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63601236
· 쪽수 : 652쪽
· 출판일 : 2013-12-03
책 소개
목차
서문
1부 기쁨의 삶
1. 주 안에서 기뻐하라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도
3. 하나님이 하시는 일
4. 사랑과 지식과 총명
5.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
6. 넉넉히 이기느니라
7. 그분, 오직 그분
8.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
9. 천국 시민
10. 복음을 대변하라
11. 평화에 이르는 유일한 길
12. 주 예수
13. 하나님의 주도권
14. 너희 구원을 이루라
15.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
16. 본질적인 차이
17. 생명의 말씀
18. 죽는다 해도
2부 평안의 삶
1. 참된 기쁨
2. 참된 예배
3.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
4. 그리스도인의 삶
5. 하나님의 의
6. 바울의 큰 열망
7. 최종목표
8. 오직 한 일
9. 믿음과 행동
10. 천국 시민
11. 교회의 삶, 교회의 일
12. 항상 기뻐하라
13. 관용
14. 하나님의 평강
15. 히브리 정신과 그리스 정신
16. 하나님의 평강을 누리려면
17. 자족을 배우라
18. 최종해결책
19.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20. 나의 하나님
21. 성도의 교제
2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책속에서
타인과의 갈등은 대부분 내면의 갈등에서 비롯됩니다. 자신과 불화하는 사람은 대체로 남들과도 불화하게 마련입니다. 내면과 중심의 삶이 편치 않으면 불안해지고, 따라서 쉽게 성을 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모든 상황이 악화되고 어그러지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벗어나는 비결은 내면에서부터 하나님과 관계를 바로잡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저절로 해결됩니다. ‘그리스도 안의 승리’라는 주제를 가능한 한 모든 관점에서 살펴보는 일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승리해야 합니다. 살다 보면 언젠가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감옥에 갇히는 것과 같은 상황을 만나는 것입니다. 앓아눕기도 하고, 입원하기도 하며, 사고를 당하기도 하고, 탄식하며 슬퍼할 일을 겪기도 합니다. 그런 일이 닥칠 때 우리는 마치 감옥에 갇힌 사람처럼 옴짝달싹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극복의 비결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환경에서도 주 안에서 기뻐할 수 있는 비결, 그 모든 환경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비결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모든 환경을 극복하고 넘어설 수 있는 비결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평안과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_ ‘1부 1장 주 안에서 기뻐하라’ 중에서
우리는 심각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날 평안하고 안정된 마음, 자유로운 마음으로 예배드리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습니다. 과거에 의지했던 것들을 다 빼앗기는 막막한 상황이 닥쳤을 때 중요하게 부각될 한 가지 문제는 ‘나는 과연 하나님을 알고 있느냐, 그에게 기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도할 수 있으려면 자신의 신분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기도하려고 무릎을 꿇었는데 자신이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 기도할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알 수가 없고 기초적인 사실들조차 의심이 된다면 어떻게 그 토대 위에 기도의 집을 세우겠습니까? 위기의 순간에는 이런 것들을 차분히 확인해 볼 여유가 없습니다. ‘나는 그리스도인’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곧장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이 그토록 이 부분을 염려하는 것입니다. 그가 빌립보 교인들에게 말하는 요지는 이것입니다. “이 첫 번째 문제가 확실히 해결되어 있으면, 무슨 일이 닥치든 하나님과 너희 사이는 흔들리지 않는다. 그 무엇도 하나님과 너희 사이를 갈라놓지 못한다. 그러니 지금 너희가 서 있는 자리부터 확인해 보아라.”
_ ‘2부 2장 참된 예배’ 중에서
복음의 영광은 이처럼 환경이 아니라 우리의 상태에 집중하는 데 있습니다. 복음이 말하는 궁극적인 승리는 환경과 상관없이 흔들리지 않고 똑바로 서는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의 형편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괴롭고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일언반구하지 않습니다. 내가 두려워하는 일들이 과연 닥칠지 닥치지 않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바울은 내가 두려워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고 장담하는 대신, 그런 일이 생기든 생기지 않든 하나님이 나를 지켜 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드리십시오. 바로 이것이 승리입니다. 어떤 환경도 딛고 일어섭니다. 어떤 환경도 능히 이겨 냅니다.
_ ‘2부 14장 하나님의 평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