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성경의 이해
· ISBN : 9788964478912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23-10-10
책 소개
목차
역자 서문과 해설
신약성서주석 서문
누가복음 개요
누가복음 1장
누가복음 2장
누가복음 3장
누가복음 4장
누가복음 5장
누가복음 6장
누가복음 7장
누가복음 8장
누가복음 9장
누가복음 10장
누가복음 11장
누가복음 12장
누가복음 13장
누가복음 14장
누가복음 15장
누가복음 16장
누가복음 17장
누가복음 18장
누가복음 19장
누가복음 20장
누가복음 21장
누가복음 22장
누가복음 23장
누가복음 24장
미주
책속에서
역자 서문과 해설
웨슬리는 신약성서주석 서문에서 이 글을 평범한 대중을 위해 썼다고 밝혔다. 그는 학식이 부족한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과 표현을 다듬었다. 특히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그 마음에 말씀을 사모하고 자기 영혼의 구원에 간절함을 느끼는 사람이 이 책의 주요 독자임을 밝힌다. 따라서 그는 될 수 있는 한 평이하게 이 주석을 쓰려고 했다.
이 책은 오늘날의 평신도나 목회자들이 참고하면 성경을 해석하는 데 적잖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주석이기도 하다. … 이 주석 곳곳에서 웨슬리의 신학적 세계를 엿볼 수 있고, 이것을 통해 웨슬리의 신학과 그가 주장했던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누가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쓰면서(행 1:1-2) 여기에 담긴 모든 이야기가 ‘성취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루어진 것은 어떤 일이 발생했다는 뜻이지만, 성취되었다는 말은 그 일이 있기 위해서 이미 모든 것이 다 계획되고 설계된 것이라는 뜻입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이야기를, 사도행전은 부활 승천 이후의 교회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누가는 이 모든 내용이 오래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섭리하신 결과물이라고 이해합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자주 눈에 띄는 단어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성령’이라는 것입니다. 누가는 종종 ‘성령에 이끌려’, ‘성령이 임하셔서’, ‘성령께서’, ‘성령에 충만하여’ 등과 같이 어떤 사건이나 일이 전개되는 데 성령의 개입을 자주 언급합니다. 즉, 누가-행전에 담긴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성취하신 일이며, 그 일을 지금도 하고 계시는데 그 일을 이끌어가시는 분이 바로 성령이시라는 것입니다.
“1장” 중에서
웨슬리는 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이 우리가 구원받았다는 것을 증명해주지 못한다고 말합니다(『표준설교』). 세례를 받았느냐 받지 않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례 이후에 세례적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세례를 받았다고 해서 그 이후의 삶이 늘 한결같이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사람은 현실적으로 거의 없습니다. 비록 세례를 받았지만 많은 유혹을 받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육신을 갖고 사는 한 완전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표준설교』 35 “그리스도인의 완전”. 1. 1-9).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가 받았던 세례를 기억하며 늘 세례적 삶을 살려고 다짐해야 합니다.
“3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