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장례 예식서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목회일반
· ISBN : 9788964821213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17-06-20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목회일반
· ISBN : 9788964821213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17-06-20
책 소개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신앙공동체를 위한 예배와 의식을 담고 있다. 단순히 예배의 순서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배의 자리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함께 기도와 찬양을 드리고 말씀을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목차
임종 예식
유가족 위로/위령 예식
입관 예식
장례 예식
화장 전 예식
하관 예식
미신자 장례 예식
첫 성묘 예식
추모 예식
부록 ❶ 찬송가
부록 ❷ 성경말씀
부록 ❸ 신앙시
책속에서
임종 예식 안내
- 이 예식은 임종이 가까워질 때 가족들과 교우들이 드리는 예식입니다.
- 임종 당사자가 죽음을 인지하거나 또는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임종 직전이라 판단될 때 가족들이 그리스도께서 마지막 날에 우리 모두를 살리실 것을 함께 고백하며 임종자에게 부활의 소망과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시키기 위해 믿음 안에서 평안한 임종을 맞이 하도록 돕는 예식입니다.
- 이 예식을 통해 믿음 안에서 부활의 신앙과 영생의 소망을 간직하도록 도우며, 가족들에게도 믿음 안에서 소망을 갖도록 사랑으로 위로해야 합니다.
- 사람의 청각과 청력은 하나님께서 주신 기관 중에서 가장 마지막까지 살아 있는 감각이므로, 임종을 앞 둔 이에게 섭섭한 말이나 부정적인 언행은 삼가해야 합니다. 오히려 평소에 즐겨 부르시던 찬송과 성경말씀을 반복하여 부르고 읽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 임종이 가까워지면 그 상황을 목회자에게 알리고, 목회자가 이 예식을 집례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집안의 어른이나 교회의 장로(지도자)가 예식서에 따라 인도할 수도 있습니다. 오랜 전통에 따르면, 임종 예식 때에 성만찬을 베풀기도 했습니다. 단, 성만찬은 목사가 집례할 경우에만 거행됩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