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어문학계열 > 영어영문학 > 영미문학
· ISBN : 9788968175756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17-12-08
목차
머리말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
로빈슨 크루소 Robinson Crusoe 성정혜
제인 오스틴 Jane Austen
엠마 Emma 김진아
메리 셸리 Mary Shelley
프랑켄슈타인 Frankenstein 김순원
에밀리 브론테 Emily Brontë
폭풍의 언덕 Wuthering Heights 정이화
샬롯 브론테 Charlotte Brontë
제인 에어 Jane Eyre 오정화
윌리엄 메이크피스 새커리 William Makepeace Thackeray
허영의 시장 Vanity Fair 계정민
찰스 디킨즈 Charles Dickens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이인규
루이스 캐럴 Lewis Carroll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이수진
조지 엘리엇 George Eliot
미들마치 Middlemarch 한애경
오스카 와일드 Oscar Wilde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The Picture of Dorian Gray 이순구
토마스 하디 Thomas Hardy
무명의 주드 Jude the Obscure 고영란
허버트 조지 웰스 Herbert George Wells
타임머신 The Time Machine 원유경
저자소개
책속에서
작가소개 - 토마스 하디 Thomas Hardy
토마스 하디는 1840년 영국 남서부 도오셋(Dorset) 지방의 작은 마을 하이어 보캠튼(Highr Bockhampton)에서 태어났다. 하디 집안은 4대째 석공 일을 하였고 그의 아버지는 석공으로 출발해 건축업자로 자수성가한 인물이었기에 그 사회적 위치는 장인 계급에 속한다. 하디는 ‘점잖은’(genteel) 계층에 속하지 못한 그의 출신 배경에 대한 자의식으로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는 석공이라는 이유로 대학 진학을 거부당한 주드(Jude)라는 인물의 형상화에 영향을 미쳤다.
고전 작품을 탐독할 정도로 독서를 즐겼던 하디는 경제적인 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은 못하고 16세 때인 1856년에 도오셋의 중심 도시 도체스터(Dorchester)로 가서 건축가인 존 힉스(John Hicks)의 도제가 되었다. 이즈음 만난 호레이스 모울(Horace Moule)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을 다닌 지식인으로서 하디에게 사상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23세 때인 1862년에 힉스 건축사무소에서의 견습을 마치고 런던에 간 하디는 당시에 중세 고딕양식을 부활시킨 젊은 건축사 아써 블룸필드(Arthur Bloomfield) 밑에서 일하며 교회 재건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점차 전통적 종교를 포기하게 된 그는 25세가 되던 해 목사가 되기 위해 진학하려 했던 대학에의 꿈을 버리게 된다. 대신 퍼시 셀리(Percy Shelley),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 특히 이교도적 감수성을 지닌 앨저넌 스윈번(Algernon C. Swinburne)의 시를 즐겨 읽으며 1865년경부터는 본격적으로 시를 쓰기 시작했다.
한편 하디는 시를 통해서는 생계를 이어나가기가 어렵다는 생각에 소설을 쓰기로 마음먹고 1868년 그의 첫 소설인『가난한 남자와 귀부인』(The Poor Man and the Lady)의 초고를 완성한다. 이 작품은 이야기의 구성이 느슨하고 상류 계층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묘사되었다는 이유로 <맥밀란>(Macmillan) 출판사에 의해 출판을 거절당한다. 하디의 작품으로 첫 출판된 소설은 1870년 완성한 두 번째 소설『무모한 구제책』(Desperate Remedies)인데, 이 책은 당시에 일반화된 연재 형식으로 출판되었다.
1870년 하디는 교회 보수를 감독하러 콘웰(Cornwall)에 갔다가 교회 신부의 처제이자 변호사의 딸인 엠마 기포드(Emma Gifford)를 만난다. 그는 활발한 성격의 문학 소녀인 엠마에게 끌리게 된다. 1872년『푸른 숲 아래에서』(Under the Greenwood Tree)의 성공에 이어 1874년 <광란의 무리를 멀리 떠나>(Far From the Madding Crowd)가 ≪콘힐≫(Cornhill) 지에 매달 성공리에 연재되는 가운데, 경제적으로 안정된 하디는 그해 엠마와 결혼한다.
엠마와의 결혼 생활은 행복하지 못했다. 엠마가 사회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하디 집안을 얕본 데다 둘 사이에 아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후에 정신착란 증세를 보인 엠마는『무명의 주드』를 자기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이 책이 출판되지 못하도록 애쓰기도 했다. 하디가『무명의 주드』에서 이혼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 당대의 경직된 이혼법을 포함해서 결혼 제도를 비판한 것은 그 자신의 순조롭지 못했던 결혼 생활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1912년 엠마의 죽음 후 회한의 감정에 사로잡힌 하디는 엠마와의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며 일련의 만가(elegy) 조의 시를 쓰게 되는데 이는 이후 영시 사상 가장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1914년 74세의 하디는 맥스 게이트에서 자신의 비서로 일하던 플로렌스 에밀리 덕데일(Florence Emily Dugdale)과 재혼한다. 그녀는 하디의 문학적 명성을 자랑스러워하며 그에게 안정감을 주고자 노력했다. 하디는 1910년 국왕으로부터 황실 훈장(Order of Merit)을, 1913년과 1920년에는 각각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 받았다. 1925년에는 후에 에드워드 8세가 된 황태자의 예방을 받는 등 그는 영국 문단의 원로로서 대우받았다. 노년에 들어서도 시를 집필하고 개정하는 작업을 계속하던 하디는 1928년 88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