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70716497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4-01-20
책 소개
목차
감사의 말
PART I 역사서
제1장 여호수아: 정복 이야기
제2장 사사기: 전환기의 혼돈
제3강 사무엘서: 다윗 왕국을 위한 변명
제4강 열왕기서: 나쁜 왕, 좋은 왕, 위대한 왕
제5강 에스라-느헤미야: 성전 공동체의 시작
제6강 에스더: 구원과 학살
PART II 시와 지혜
제7강 시편: 시인들의 세계
제8강 잠언: 고대 이스라엘 자녀양육 교과서
제9강 욥기: 무고한 자의 고통에 대한 딜레마
제10강 전도서: 헤벨의 세상에서 살아가기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가나안 땅의 정복 전쟁과 리더인 여호수아를 신약의 그리스도의 승리를 통한 영원한 왕국으로 자신의 백성을 이끄는 것에 대한 상징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호수아의 피비린내 나는 전투와 대조적으로 그리스도의 사역은 철저히 헤렘의 방식을 배제하며, 그러한 심판주의 이미지는 최후의 날에 행하여질 것이다.
사사기는 가장 어두운 영적, 도덕적 타락의 모습을 신랄하게 공개한다. 사사기는 영적인 관점에서 죄에 대한 인간의 싸움이 얼마나 치열한가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인간의 교만함과 음란함 그리고 권력에 대한 탐욕은 그 뿌리를 제거해도 계속 자라나는 독버섯과 같다. 성화는 내 안의 죄성과 싸우며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이 거룩함을 추구하며 그를 닮아가는 것을 말한다. 이 성화의 핵심에는 끊임없이 평생에 걸쳐 진행되어야 할 육신, 죄, 세상과의 싸움이다.
사무엘서는 다윗이라는 한 인간과 그가 왕이 되기까지 그리고 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드라마를 보여준다. 다윗은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사울보다 더 도덕적인 사람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다윗을 위대하게 만드는가? 여호와의 새 언약의 축복은 다윗이 갖고 있는 성전을 향한 열정에 대한 일방적인 은혜였다. 그것은 그의 공로가 아니었다. 다윗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그의 죄악에 대한 철저한 회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