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지압/마사지
· ISBN : 9788975278785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2-03-26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1장. 21세기 의학이 발견한 인체의 신비, 턱
내과, 외과, 정형외과 의사들이 포기한 환자의 기적/ 당신 얼굴 속에 자리 잡은 ‘인체의 허브’, 턱/ 21세기 의학의 화두, “문제는 턱이다”/ 양악수술을 할까, 턱관절 치료를 받을까
2장. 당신 몸의 질병, 모두 턱 때문이다!
턱관절 장애로 맺어진 의사와 환자의 인연/ 대한민국 환자 다섯 중 하나는 턱 환자!자율신경실조증, 해답은 턱관절에 있다!(방광염을 앓은 30대 여성)/턱관절의 균형을 찾으면 시신경 질환도 치료된다(시력저하_70대 여성)/이를 악무는 버릇이 불러온 극심한 허리통증(허리 통증_50대 남성)/원인 모를 두통에 걸렸다면 턱관절부터 의심하라(두통에서 벗어난 30대 여성)/편도선염 걸렸다면 수술할 생각 말고 턱관절을 고쳐라(편도선염_20대 여성)/균형을 잃은 턱관절이 손을 떨게 하다(수전증_20대 남성)/손 저림과 가려움증을 불러온 턱관절 장애(양손 저림과 가려움증_80대 여성)/턱관절은 생식기를 지배하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끼친다(생리불순_20대 여성)/턱관절의 균형을 잡아 손 떨림을 잡는다(손목터널 증후군_40대 여성)/턱관절 장애가 불러온 소화 장애와 어깨 통증(소화 장애와 어깨 통증_50대 여성)/스플린트로 몸의 균형을 잡아라(안면비대칭과 부정교합_20대 남성)/어느 날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는다면!(턱관절 장애_30대 여성)/턱관절 치료로 굽은 등을 곧게 펴다(굽은 등과 무릎 통증_80대 남성)
턱관절의 건강이 골프 스코어에 영향을 준다
3장. 지금부터 턱을 관리하라!
균형을 찾으려는 우리 몸의 본능/ 턱관절 치료의 비밀/ 우리 몸의 신대륙, 트리거포인트/ 턱관절 장애진단법: 건강하려면 턱부터 제대로 알자!/ 일상생활의 턱관절 관리법: 이것만 지키면 아플 일이 없다!(1.악물지 마라/ 2. 깨물거나 빨지 마라/ 3. 턱을 내버려 둬라/ 4. 이 갈지 마라/ 5. 편애하지 마라/ 6. 코로 숨 쉬어라)
4장. 턱의 비밀이 풀리다
거꾸로 매달린 스파이더맨의 턱에서 답을 찾다/ 21세기 보완대체의학의 신세계/ 근막연결이론의 완성/ 천 명의 환자, 천 개의 스플린트/ 뻔하고도 신비로운, ‘문형주식’ 턱관절 치료법 6단계
5장. 턱 관리가 당신의 노년을 좌우한다
턱은 내 몸의 바로미터/ 턱관절로 삶을 ‘리셋’하라/ 턱, 제대로 고치려면 ‘주체적인 의료소비자’가 되라/ 건강한 턱을 위한 다섯 가지 예방수칙/ 패러다임을 바꾸면 턱관절 치료의 답이 보인다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안 가본 병원이 없어요. 내과, 외과, 정형외과……, 나중에는 갑상선 치료까지 받았어요. 그런데도 효과가 없어요. 아니, 효과가 없는 게 아니 라 몸은 멀쩡하다고 나와요. 그러니까 미치고 팔짝 뛸 지경이죠. 병명이 라도 알아내면 ‘그래 조금만 노력하면 나을 거야’라든지, 아니면 ‘이건 더 이상 가망이 없으니 포기해야지’ 하고 체념이라도 하지. 병명도 모르 고 아프기만 하니 사람이 말라죽는 거예요. 병원 가면 무슨 거짓말쟁이 가 된 느낌이고……, 병원비도 아주 많이 들었어요. 거짓말 조금 보태면 지금까지 나간 치료비만 모아도 집 한 채는 샀을 거예요.”
환갑도 10년이나 남은 쉰 살 중년 여성의 입에서 나오는 체념과 회한 의 목소리. 이때 내 머릿속에는 “전형적인 턱관절 장애 증상이네요”라 는 대사가 빠르게 스쳐 지나갔다.
_「내과, 외과, 정형외과 의사들이 포기한 환자의 기적」에서
턱관절은 하나의 뼈지만 머리뼈 양쪽으로 관절을 이루고 있는 우 리 몸에서 유일한 양측성 관절이다. 덕분에 아주 미세한 불균형에도 바 로 반응을 보이는 예민한 관절이기도 하다. 문제는 이 예민한 관절의 파 괴력인데,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지면 몸 전체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아래턱의 균형이 무너져 축이 뒤틀리게 되면 몸 전체의 축도 틀어지게 된다.
_ 「내 얼굴 안의 심장, 턱」에서
통계적으로 볼 때 80%의 사람은 턱이 비대칭이다. 그러나 사 람들 대부분은 비대칭을 느끼지 못하고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들은 오 차범위 안쪽에서 아슬아슬하게 그 균형을 잡은 이들이다. 이 역시도 문 제가 없을 뿐이지 잘못된 습관이나 돌발적인 외부적 충격에 의해 균형 이 틀어질 확률이 높다. 이런 위험을 안고 살지만 언제든 예방이 가능하 고 아직은 병증이 발현되지 않았으니 행운아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문 제는 오차범위 밖의 사람들. 이른바 턱관절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다. 이들의 상당수는 자신의 병증을 착각하면서 살아간다.
_「턱관절 장애진단법: 건강하려면 턱부터 제대로 알자!」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