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83509758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7-10-18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제1부 예수님의 시험 이야기
1장 마태의 메시지(마 4:1-11)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2장 마가의 메시지(막 1:12-13)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3장 누가의 메시지(눅 4:1-13)
‘돌’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
<예수님의 시험 이야기 비교>
제2부 ‘개’ 취급당한 여인 이야기
4장 마태의 메시지(마 15:21-28)
가나안 여인의 믿음
5장 마가의 메시지(막 7:24-30)
수로보니게 여인의 지혜
<‘개’ 취급당한 여인 이야기 비교>
제3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마르다와 마리아 이야기
6장 누가의 메시지(눅 10:25-37)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7장 누가의 메시지(눅 10:38-42)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저자소개
책속에서
마태복음이나 누가복음에 기록된 예수님의 시험 이야기를 이미 알고 있는 독자들은 마가복음에 있는 본문을 읽으며 처음에는 매우 당황한다. 왜냐하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너무 많이 생략되었기 때문이다. 마태는 11절, 누가는 13절을 할애하여 시험 내용과 결과를 상세하게 기록하는데, 마가는 겨우 두 절에 걸쳐 광야에서 시험을 받았다는 사실만을 언급한다. 이는 마가가 고난 받는 종으로서의 그리스도를 묘사하며 출생 배경이나 준비 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가복음의 본문을 읽는 독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사항을 잠시 접어 두고, 본문에 담긴 저자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만약 다른 복음서에 있는 자료를 무분별하게 끌어다가 본문에 없는 내용을 보충하여 하나의 스토리로 만든다면, 이해하기는 쉽겠지만 정작 중요한 저자의 의도는 놓친다.
마가복음에 기록된 짧은 예수님의 시험 이야기에는 세부 사항이 없다. 게다가 마태복음과 다르게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을 계시면서 지속적으로 시험을 받았고, 들짐승과 함께 계셨으며, 천사들이 계속해서 시중들었다. 본문에서는 서로 다른 두 진영이 대결을 벌인다. 예수님을 후원하는 측에는 성령과 천사가 있고, 반대편에는 사탄과 들짐승이 있다. 마가의 내러티브는 독자들에게 결정적인 승리의 장면을 보여 주지 않고 극적인 대치 상황만을 제시한다. 이런 시각에서 보면 마가는 예수님의 시험에 도덕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단지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이 벌이는 거대한 세력 투쟁의 현장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