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을 위한 능력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 ISBN : 9788990926524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12-03-20
책 소개
목차
서문. 사람은 누구나 운명과 불평등 계약을 맺는다
01.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02. 용기를 갖고 전진하라
03. 확고부동한 목표를 세워라
04. 당신에게 맞는 환경을 선택하라
05. 미래의 모습을 그려라
06. 머리를 숙여야 할 때는 숙여라
07. 서두르지 마라
08. 감사의 마음으로 비평을 받아들여라
09. 차곡차곡 신용을 쌓아라
10. 타인의 성공을 도와라
11. 독선을 버려라
12. 일을 즐겨라
13. 충직하라
14. 거대한 산처럼 침착하라
15. 사소한 잘못은 용서하라
16. 나쁜 일에서 행운을 만들어라
17. 자기 긍정
18. 자기 자신을 믿어라
19. 당신이 처한 주위 환경에 낙담하지 말라
20. 가난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아라
21. 차이를 인정하라
22. 행동으로 옮겨라
23. 의사소통
24. 상대방의 장점만 보라
25. 성공의 밑거름이 되어줄 조력자를 찾아라
26. 칭찬은 최고의 자선활동이다
27. 토론은 천재를 만든다
28. 인정의 씨앗을 뿌려라
(…)
60. 먼저 베풀어라
61. 고난은 선물이다
62. 공익정신이 투철한 사람이 세상을 얻는다
63. 신용을 남용하지 말라
64.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라
66. 결점을 인정하라
67. 명령은 부탁만도 못하다
68. 포기하지 않으면 얻는다
69. 자신의 능력을 키워라
리뷰
책속에서
작은 인물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제한하여 무슨 일이든 과감히 나서서 처리하는 법이 없다. 왜냐하면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함이나 단점이 드러나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식하다거나 경험이 부족하다거나 혹은 너무 어리거나 유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될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리저리 몸을 사리다 결국엔 자기 자신을 '무서워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개구리'로 만들어 '우물'속에 가두고 만다. (…)
큰 인물이라고 해서 처음부터 특출한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그들도 처음에는 보통 사람과 마찬가지로 무지하고 유치하기 이를 데 없는 존재였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남들로부터 지적이나 조롱을 받거나 혹은 좌절을 겪는 걸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판단되면 무작정 맨몸으로 부딪친다. 그 다음에는 고통 속에서 지혜를 얻고, 눈물 속에서 영혼을 단련시키며, 땀방울 속에서 능력을 쌓아가며 마침내 성공의 조건을 획득한다.
이미 발생한 나쁜 일은 '1'이라는 자리에 머물 수 있었다. 그러나 일의 경중을 헤아리지 못하는 작은 인물은 눈덩이처럼 굴리고 굴려서 '10'혹은 '100'의 자리로 옮겨 놓거나 도저히 수습이 불가능한 최악의 상태로까지 발전시킨다. (…)
나쁜 일은 위기와 기회라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가령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전쟁은 군인들에게 공훈을 세우고 장군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새로운 전염병의 출현은 과학자들에게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국제적 분쟁은 정치가에게 세계적 무대에서 명성을 날릴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처럼 나쁜 일에서 행운을 만들어내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당신 자신에게 달려있다.
아마도 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미처 행동으로 옮기지 못해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린 사람일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뒤늦게 후회를 한다. "에이, 1~2년만 서둘러 그 장사에 뛰어들었다면 떼돈을 벌었을 텐데!" "아, 조금만 일찍 그녀에게 프러포즈를 했다면 나를 떠나지 않았을 텐데." 라고 말이다. 기회가 있는데도 하루하루 미루다 결국엔 잃고 나서 후회하는 것은 작은 인물의 공통된 버릇이다.
큰 인물은 한결같이 훌륭한 습관을 하나 가지고 있다. 즉 일단 결정을 내린 일은 즉시 행동으로 옮긴다. 무슨 일이든 시간을 끌면 나태, 의심, 초조, 열등감, 두려움 등 불필요한 부정적 심리가 고개를 치켜드는 반면에 행동으로 옮기면 용기, 견단력, 자신감, 창의력 등 적극적인 심리가 팽창된다는 걸 잘 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