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한의학
· ISBN : 9788992073776
· 쪽수 : 252쪽
· 출판일 : 2011-04-20
책 소개
목차
글을 시작하며
[축하의 글]
심마니로서 23년 간 묵묵히 산속을 누벼온 홍영선 선생…이재선 /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정직과 신뢰, 겸손으로 지켜온 전통심마니의 길…도원석 / 한의학박사?도원석한의원 원장
산삼업계의 기둥이신 스승님, 수고하셨습니다!…윤민호 / 전통심마니
전통심마니를 꿈꾸는 심마니들의 교본서…구자문 / 한서산삼농장장 대표
전통심마니의 지식과 명예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책…정이영 / 어인마니 대표
스승님, 수고하셨습니다!…박정재 / 백제심마니
깊은 산속 심마니모둠에서 꿈을 기다리며
전통심마니의 발원문
제1장 내 별명은 '도사님'
제2장 '어인마니'의 길
제3장 산삼감정의 끝
제4장 -진-이란?
제5장 -진-을 감정하는 기법
1. 뇌두 2. 횡취
3. 옥주 4. 자태
제6장 삼은 오직 삼이다
1. 불 먹었다 2. 약 된다 3. 산삼 중매자
4. 사람과 같다 5. 산삼 가격표
제7장 자연야생산삼(-진-) 복원 사업 계획
1. 시작 2. 중간 점검
3. 종합 평가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산삼을 드시는 방법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제 산삼업계도 우직하고 순박한 전통심마니들이 앞장서서 근거와 충분한 실험데이터를 갖고 고려인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그저 신비롭다거나 말로 표현 못할 정도라고 전설처럼 얘기할 때는 이미 지났다고 봅니다. 산삼의 DNA 구조나 성분분석처럼 전통심마니가 하지 못하는 영역은 그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맡기고 전통심마니는 그들이 그 업을 충실하게 이행하도록 자료나 표본을 완벽하게 준비해 주고 그들이 전혀 연구방향조차 잡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점차적으로 노하우를 공개하여 연구토록 유도하고 이렇게 얻은 결과물을 모아 전통심마니들을 위한 표준 모델로 만들어 나가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이제부터 전통심마니들이 앞장서겠습니다.
산에서 자연산삼을 채취하는 것도, 농장에서 대 거친 지종산삼을 길러내는 것도, ‘얼치기’가 아닌 -진-을 알아보는 눈을 갖는 것도, 전통심마니들의 손에 의해 전통심마니들의 마음에서 출발하려 합니다. 그래야만 대한민국 토종 고려인삼이 우리 금수강산에서 영원토록 대를 이어 자생하게 될 것이고 이렇게 금수강산에 토종 고려인삼이 넘쳐날 때 비로소 고려인삼이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항간에서는 산삼감정하면 싹대가 남긴 흔적 - 경흔 즉 뇌두 마디를 하나하나 세어 숫자 3을 더해 수령을 정하고 횡취의 여부를 찾고 몸통의 색상을 판별하여 자태의 아름다움을 포함하여 산삼감정을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산삼을 감정하는 것은 둘째마니 중간급 이하 심마니들의 단순한 산삼감정이고 둘째마니들 중 상급 이상은 여기에 산삼의 향기와 기를 더해 감정에 임하지만 어인마니들은 이렇게 단순하게 산삼감정은 하지 않습니다. 진정 어인마니들이라면 산삼감정 하는 법이 둘째마니들하고는 당연히 그 차원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너!!!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 중 부작용이 없는 것이 두 개 있는데 그게 뭔지 아나?”
뜬금없이 역공으로 물어오는 질문에 순간 당황은 했지만 머릿속은 민활하게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물, 공기, 밥, 쑥, 산삼…. 아마 선배심마니가 제 머리 돌아가는 소리를 들었나 봅니다. “세상에는 부작용 걱정 없이 먹어도 되는 것이 산삼하고 엄마 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