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CEO/비즈니스맨을 위한 능력계발 > 성공학/경력관리
· ISBN : 9788992404426
· 쪽수 : 180쪽
· 출판일 : 2010-03-25
책 소개
목차
1장 Prologue
2장 성공으로 가는 길-성공전략 ‘Navigation’
1. 목표를 설정하라
① 성공을 목표로 인생 내비게이션을 설정하라
② 미리 전략을 세우고 작전을 짜라
③ 성공의 의미를 정해놓아야 더 큰 성공을 이룬다
④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성공과 가까워져라
2. 암초를 피해라
① 첫 번째 암초: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암초
② 두 번째 암초: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암초
③ 세 번째 암초: 사회에서 요구하는 원칙을 위반하는 암초
④ 네 번째 암초: 같이 만나는 사람들의 암초
3. 항로를 체크하라
① 항로와 매치가 잘되고 있는지 수시로 체크하라
② 목표와 적성이 부합하면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해라
③ 목표와 적성이 맞지 않으면 나를 바꾸든지 항로를 바꿔라
3장 성공을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
1. 엔진을 정비해라
① 열정(passion)이 있어야 한다
② 겸손해야 한다
③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라
2. 망루를 높여라
①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②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③ 약방의 감초가 되어라
3. 바람을 파악하라
① 변화를 두려워 마라
② 오픈 마인드를 가져라
③ 유연성을 가져라
④ 과감하게 항로를 바꿔라
4.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① 전략적인 후원자를 만들어라
② 현명한 조언자, 신뢰할 수 있는 아군을 만들어라
③ 네트워크를 경영하라
5. 깃발을 드높여라
① 자신을 브랜드화해라
②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라
③ 전문성을 가져라
④ 명랑 쾌활해라
⑤ 체력을 유지해라
4장 Epilogue
리뷰
책속에서
미국 발 금융시장위기로 전 세계가 경제불황에 빠져들었으나 이제 서서히 회복의 기미가 보이는 듯하다. 그러나 청년실업은 날로 증가하고, 40대만 넘어도 희망퇴직을 권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중년의 직장인들은 언제 해고당할지 모르는 불안감에 용접학원을 다니는 등 기술자격증에 목을 맨다. 달랑 용접 자격증 한 장으로 호주 이민을 꿈꾸는 40대 가장들의 서글픈 현실이 바로 지금 당신이 살아가는 시대의 자화상이다.
10년 동안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서민들의 삶은 매주 로또 대박을 기대할 수밖에 없을 만큼 각박해졌다.
흔히 하는 말로 인생이란 험한 파도 속에서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하지만 폭풍우가 몰아치는 망망대해에서 어디로 가는지, 왜 가는지,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알 수 없다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인생을 표류하며 살 수밖에 없다.
배가 암초에 부딪히거나 좌표 없이 표류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생 내비게이션을 설정해야 한다. 그것이 경제불황이라는 거친 태풍과 실패라는 높은 파도를 헤쳐나갈 가장 확실한 좌표를 안내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성공지침서들은 넘칠 만큼 많다. 성공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처럼 좋은 방법과 좋은 책들이 넘쳐나는데 왜 아직도 많은 사람이 성공을 갈구하며 성공의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기존의 좋은 방법들을 실질적인 행동과 스스로의 생활에 구체적으로 접목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하루하루 부딪히는 의사결정과 가치판단의 상황에서 실제로 구체적인 지침 역할을 해줄 이야기들을 하고 싶었다.
그저 “열심히 살자” “성실하자”, “아침에 일찍 일어나자”에서 벗어나 독자들 스스로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한 내비게이션을 설정하고 궁극적으로 성공 패스워드를 자신의 삶 속에 입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근 한 연구에 의하면 현재 지구상에서 멸종할 위험이 가장 큰 동물은 북극곰이고, 사자와 호랑이 역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먹이사슬에서 가장 꼭대기에 있는 대형 포식동물들인 북극곰과 사자가 왜 멸종 위험이 가장 큰 것일까?
이러한 대형 포식동물들은 기존의 환경에 너무 완벽하게 적응해 있기 때문이다. 알래스카에서 멸종 위기종으로 선포된 북극곰이 지구온난화에 따라 얼음이 녹아내리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생존의 갈림길에 서 있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듯이, 변화에 적시성 있고 순발력 있게 대응하여 몸집을 줄이고 번식력을 높이는 등 적응력을 키운 종만이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우리가 경험한 변화는 앞으로는 더 이상 변화가 아니다. 즉 과거의 환경하에 성공한 기업의 성공 비결은 새로운 환경하에서는 더 이상 성공의 비결이 아닌 고정관념이 될 수 있다.(……) - 머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