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여성건강
· ISBN : 9788992864091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10-03-31
책 소개
목차
제1장 자궁암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의 구조와 기능을 쉽게 설명해 주세요./ 자궁암이란 무엇입니까?/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은 어떻게 다른가요?/ 자궁암은 전염이나 유전이 됩니까?/ 인유두종 바이러스란 무엇입니까?/ 아내가 감염되었다면 남편도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성관계를 많이 하면 자궁경부암에 더 잘 걸리나요?
제2장 자궁암의 예방과 일반적 이해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이 있다던데요? 부작용은 없나요?/ 백신의 효과는 얼마나 갑니까?/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자궁경부암의 위험이 커지나요?/ 백신 외에 자궁경부암 예방법은 무엇입니까?/ 백신을 맞으면 자궁암 검사를 안 해도 되나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어떻게 검사합니까?/ 자궁경부암 검사와 바이러스 검사 중 어느 쪽이 더 정확한가요?/ 자궁암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왔는데 치료제는 없나요?/ 자궁용종이란 무엇입니까?/ 자궁근종을 그냥 놔두면 암으로 진행하나요?/ 자궁적출을 하면 자궁암이 안 생깁니까?/ 임신을 계획했는데 자궁암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왔습니다. 치료 후 아이를 가져야 하나요?/ 바이러스가 검출됐는데 임신하면 태아에게 전염될까요?/ 자궁암도 여러 종류가 있다지요?
제3장 증상과 진단
평소에 냉이 많고, 피곤하면 냄새도 나는데 자궁암과 관계있나요?/ 생리 때도 아닌데 질에서 피가 나옵니다. 혹시 자궁암 아닐까요?/ 오래 서서 일을 하거나 피곤하면 아랫배가 묵직하고 골반 쪽이 아픈데요?/ 자궁경부암 검진은 언제부터 받아야 합니까?/ 자궁경부암의 조직검사는 받기가 까다로운가요?/ 자궁암 검사 결과 이형증이라는데 암이 될 가능성이 큽니까?/ 조기 자궁경부암이란 어떻게 규정하는 건지요?/ 국소진행성 자궁경부암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염도 자궁암과 관련이 있습니까?/ 임신 초기의 자궁경부염은 어떻게 치료하지요?/ 자궁경부질세포 검사는 어떤 것인가요?/ 질확대경 검사란 어떤 것입니까?/ 자궁경부암 검사 결과 비정상이라는데 암이라는 말인지요?/ 질초음파 검사로도 자궁경부암을 진단하나요?/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퍼지고 전이되나요?/ 자궁내막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두 명 있는데 자궁내막암과 연관이 있을까요?/ 유방암 때문에 타목시펜을 복용하면 자궁내막암이 생길 수 있습니까?/ 어떤 유형의 사람이 자궁내막암에 잘 걸리는지요?/ 자궁내막암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나요?/ 자궁경부질세포 검사에서 정상이라고 한 지 얼마 안 되어 자궁내막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럴 수 있나요?/ 초음파 검사 후 자궁내막이 두껍다며 조직검사를 하자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종양 표지물질 CA-125의 수치가 높게 나왔다는데 자궁내막암과 관련이 있습니까?/ 자궁암의 병기는 어떻게 정하나요?/자궁암으로 진단받으면 CT와 MRI를 찍어야 합니까?/ PET를 찍으면 암이 어디까지 퍼져 있는지 알 수 있나요?/ 자궁암 검사 때 난소암도 같이 검사할 수는 없는지요?/ 자궁암의 생존율과 완치율이 궁금합니다.
제4장 자궁암의 치료
수술은 어떤 경우에 하며, 완치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 개복을 하지 않고 레이저로 수술하는 방법이 있다지요?/ 로봇을 이용한 수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자궁암 수술 후에도 아이를 가질 수 있나요?/ 자궁을 절제하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수술 부작용으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자궁을 수술하면 난소도 같이 하나요?/ 수술을 하면 림프낭종이 생긴다는데 그게 무엇인지요?/ 수술 없이 항암제만으로도 치료가 됩니까?/ 항암치료는 부작용이 크다고 하는데요?/ 항암제를 맞으면 구토가 심하다는데 어떻게 하나요?/ 항암치료 중에는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까?/ 면역력이 좋아야 항암치료를 제대로 받는다던데요?/ 자궁암 치료에 쓰는 항암제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치료 중에 홍삼을 먹어도 되는지요?/ 항암치료를 하려면 입원해야 합니까?/ 항암치료를 하면 머리카락이 빠지나요?/ 치료를 받으면 너무나 피곤한데요?/ 치료 이후 손발 끝이 저리고 감각도 이상한데 괜찮을까요?/ 치료 이후 갑자기 숨이 찰 때가 많습니다. 왜 그러지요?/ 항암치료 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하나요?/ 방사선치료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요?/ 자궁경부암의 방사선치료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지요?/ 방사선치료는 입원해서 받습니까?/ 방사선을 얼마 동안 어떻게 쐬나요?/ 방사선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수술, 방사선치료, 항암치료를 모두 받으면 재발을 막을 수 있나요?/ 방사선치료를 했더니 항문이 빠질 듯이 아프고 피가 나네요./ 방사선치료를 할 때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합니까?
제5장 치료 후의 일상 관리
치료가 끝나면 병원에 얼마나 자주 가야 합니까?/ 수술 후 일상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직장 출근은 언제부터 하는 게 좋은가요?/ 부부관계는 얼마나 지나야 가능한지요?/ 자궁암 치료 후에 호르몬 요법을 받아야 하나요?/ 치료 후 다리가 붓는데 괜찮을까요?/ 소변 보기가 힘들어지는데 왜 그런가요?/ 뜨거운 물에 좌욕을 해도 됩니까? 물에 쑥이나 한약을 넣기도 한다는데요./ 변비가 심한데 어떻게 하면 됩니까?/ 인공항문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인공항문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음식물은 무엇입니까?/ 인공방광의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요?/ 치료비가 부족한데 지원받을 방도가 있을까요?
제6장 재발에서 호스피스까지
자궁암 수술 후 재발했습니다. 무슨 치료가 있으며, 얼마나 살 수 있을까요?/ 병원 퇴원 후 갑자기 몸이 아프면 반드시 원래 다니던 병원으로 가야 하나요?/ 자궁암 수술을 한 지 몇 달 만에 다리를 못 움직이겠고 갑자기 열이 나는데요?/ 콩팥에 물주머니가 생겼다는데 왜 그렇습니까?/ 주치의가 임상시험 참여를 권하는데 어떻게 하지요?/ 진통제를 많이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진통제의 부작용이 궁금합니다./ DNR라는 용어가 있던데 무슨 뜻인지요?/ 요즘 자주 얘기되는 호스피스란 어떤 것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