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브랜드
· ISBN : 9788994612218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12-04-20
책 소개
목차
I. 세계 일류 기업의 고감도 유혹
1. 럭셔리 브랜드의 유혹
루이뷔통 / 에르메스 / 티파니
2. 당대 최첨단 과학기술 집합
지엠(GM) / 도요타
3. 바퀴째 굴러 들어오다
미쉐린 / 굿이어
4. 전기와 전화, 그 치열한 전쟁
제너럴 일렉트릭(GE) / 웨스팅하우스 / AT&T
5. 달콤한 중독
IBM / 듀폰 / 코카콜라
6. 동화의 나라, 상상의 나라로 보내드립니다
디즈니 / 덴츠
Ⅱ. 한국 기업, 해외 엑스포에 가다
1. 상하이 엑스포와 기업 마케팅
상하이 엑스포의 의미와 중요성
기업 마케팅 유형(스폰서 참여 기업 / 기업관 건립 기업 / 국가관 후원 기업)
2. 한국기업연합관 태동과 건립 과정
3. 한국기업연합관 마케팅
전시를 통한 마케팅
이벤트 마케팅
기업별 마케팅(금호아시아나 / 두산 / 롯데 / 삼성전자 / 신세계이마트 / 포스코 / 현대자동차그룹 / 효성 / LG / SK 텔레콤 / STX)
‘사람’ 마케팅
Ⅲ. 축제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1. 엑스포에 잘 참가하는 법
엑스포는 이미지 마케팅 올림픽
기업의 엑스포 마케팅 포인트(엑스포 마케팅에도 6하 원칙이 적용된다 / 단기간에 날밤 새워 준비하는 게 좋다? / 당나귀 귀를 달아라 / 무조건 재미! /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라 / 감각의 파티를 열어라 / 아날로그의 따뜻함으로 버무려라 / 어디에서라도, 누구와도 소통하라)
2. 엑스포를 잘 개최하는 법
엑스포 개최, 많은 이에게 기회가 된다
엑스포 성공 개최 포인트(목적을 잊지 마라 / 주제를 알라 / 조직위원회와 정부 실무자의 자질 / 여럿이 꾸는 꿈은 이루어진다 / 일하는 자의 편에 서라 / 관람객의 ‘좋은 경험’이 행사의 규모보다 중요하다 / 입소문을 내라 / 축제를 열어라)
3. 엑스포를 잘 관람하는 법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대상’이 되자
엑스포 관람 포인트(예습하고 철저히 계획하라 / 꼼꼼히 보라 / 파티를 즐겨라 / 생각해 보라 / 나만의 순위와 법칙을 만들어라 / 그곳을 떠나라 / 세계와 호흡하라 / 경험을 공유하라)
저자소개
책속에서
1893년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는 소비지상주의, 기업의 막대한 영향력, 진보와 기술, 비즈니스와 기술의 밀접한 관계, 미국민으로서의 자부심 등 20세기로 진입하는 미국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혹자는 ‘시카고 박람회가 없었다면 현대의 미국도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엑스포 규정상 직접적인 브랜드나 제품 노출이 금지되어 있어 제품 전시보다는 첨단 기술, 기업 활동, 미래 비전 등을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펼쳐야만 했지만 수천만 중국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충분했다.
관람객 1,5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92.9%가 ‘한국의 엑스포 참여가 향후 한·중 우호 및 한·중 경제협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94.9%가 ‘한국기업연합관 관람 이후 한국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답했다. 또한 79.6%는 ‘전시관 관람이 한국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