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사회과학계열 > 사회복지학
· ISBN : 9788994707228
· 쪽수 : 228쪽
· 출판일 : 2011-03-10
책 소개
목차
제1장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제1절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취지 및 이유
제3절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과 교육목표
제4절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기준 및 절차
제2장 사회복지현장실습 준비
제1절 실습생의 역할 및 자세
제2절 실습기관의 선정
제3절 사회복지실습계획서
제3장 사회복지현장실습
제1절 사회복지실습 실천현장
제2절 실습과제와 현장실습일지
제3절 현장실습 내용
제4절 현장에서의 실습요령
제4장 사회복지현장실습 마무리
제1절 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부록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현장실습 안내서
책속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기에 앞서...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회복지사는 무엇이며, 과연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 라는 아주 기초적인 질문에 대한 의문이 늘 마음속 한구석에 내재되어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면서 항상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무슨 일을 하는 거지?”, “사회복지사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같은 궁금증과 의문에 대한 속 시원한 해답과 갈증을 해소하지 못한 채 사회복지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과연 사회복지사는 무엇일까?
수 많은 세월을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부터 최고관리자까지의 실천경험, 그리고 수십년간 교단에서의 강의 경험 등을 통해서 나름대로 정리된 저자들의 생각을 사회복지를 배우는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은 생각으로 적어 봅니다.
먼저, 사회복지사는 ‘General Speciallist’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사회복지는 종합학문이자 실천학문이며 휴먼서비스를 다루는 학문이라고들 얘기 합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가능한, 사람들과 관련된 많은 것에 대하여 심취하고 알 수 있어야 하며 직접 경험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 지식과 노하우의 ‘General’한 면을 토대로 복지사업을 ‘Special’하게 수행하는 ‘General Speciallist’가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Social Actionist로서, 삶의 현장에서 낙오되고 소외된 이들을 위해 행동하는 사회행동가라고 생각합니다.
해체가족, 차별 받고 소외 받는 장애인, 신체적·경제적 고통과 외로움에 힘들어하는 노인 등 우리 사회에서 지치고 힘든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들의 아픔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이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문제해결사이며 조정자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어려움과 문제들, 개인적 고통과 소외 등을 그저 방치하거나 바라만 보지 않고, 적극 개입하는 도전적 자세와 그를 통해 나타나는 긍정적 변화를 즐길 줄 아는 사람으로서, 사회의 기본적 가치와 윤리를 깨는 범죄와 탈선을 줄이고, 사회고통과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가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빈익빈 부익부 문제, 즉 사회양극화 현상이란 커다란 사회문제를 조정하는 조정자로서 사회통합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는 누가 뭐래도 ‘Life Designer’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삶과 인생에 보다 나은 사회서비스 제공과 지지를 통해 그들의 삶을 보다 행복하고 아름답게 디자인 해나가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산업화, 도시화,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복지문제가 심각해지고 경제위기로 절망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가운데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며 모든 이의 삶을 Wonderful Life, Bravo Life로 디자인 해가는 사람이 바로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사회에 사회복지사는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임을 다시 한 번 확신해 보며, 이러한 다양하고도 중책의 역할을 자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 여러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필수과목 중 하나가 사회복지 현장실습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