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생산/품질/물류관리
· ISBN : 9788994792866
· 쪽수 : 206쪽
· 출판일 : 2014-06-11
책 소개
목차
책을 내면서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 황대진(K-MEG사업단장/삼성물산 CTO)
추천사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 확산을 기대하며, - 안남성(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K-MEG, ICT 융합 에너지 산업의 미래상,
- 황창규(KT 회장/ 前 지식경제 R&D전략기획단장)
프롤로그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색하다
Story 1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꾸다 - Micro Energy Grid
1. Energy
2. Micro Energy Grid
3. MEG Platform
4. 시장 기반 조성
Story 2 에너지를 재해석하다 - K-MEG 사업모델
1. 산업단지 재생열 활용 ; 시화산업단지
2. 대형 건물군 에너지 효율화 : 광교테크노밸리
3. 개별 냉난방 건물군 에너지 효율화 : 구로디지털단지
4. 도시 통합 에너지 관리 : 세종시 첫마을
Story 3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다 - K-MEG R&D 실증
1. 분산형 에너지 생산원
2. 스마트 센서 네트워크
3. DC 배전
Story 4 K-MEG을 넘어서다 - K-MEG 해외실증
1. 미국의 리모델링 시장
2. 핀란드의 캠퍼스 MEG
3. 미얀마의 OFF-GRID
에필로그 최종 에너지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다
용어정리
저자소개
책속에서
Micro Energy Grid란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는 낭비되는 에너지를 저장하거나,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모든 에너지원을 하나로 합쳐 관리하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좋다. 우리가 쓰는 에너지 종류에는 전기, 열, 가스 등이 있다. 이러한 에너지를 모두 한 곳에서 관리할 수는 없을까. 이런 생각에서 나온 개념이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이다. 그리드는 원래 ‘격자’에서 유래한 용어로 신경 조직처럼 얽혀 있는 컴퓨터나 인터넷망을 가리킨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에너지망을 말한다. 대규모 발전소에서 만들어져 전달되는 것이 아닌 에너지가 필요한 곳에서 생산하는 분산 에너지원은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TOC 구축 및 운영
에너지 통합 운영 센터(E-TOC, Energy Total Operation Center)는 에너지와 ICT가 융합된 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에너지 관제 센터이다.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하고 있는 에너지 통합 운영 센터는 12개의 K-MEG 실증 사이트의 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고 각 건물들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K-MEG 분산형 에너지원
K-MEG에서는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분산형 에너지 생산원 도입을 추친하였다. 분산형 에너지 생산원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폐열재활용, 폐기물활용, 열병합발전,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빌딩 내 비상발전기 연동, 태양열, 플라즈마 가스화 발전 중에서 예산과 과제 일정 및 실증 사이트 적용성 등을 꼼꼼히 따져 본 결과, 연료전지,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 분산전원용 PCS, 빌딩 내 비상발전기, 히트펌프 기술 개발에 집중하였다.
K-MEG 건물 간 에너지 교류
대형 빌딩이 밀집되어 있는 도시에서도 산업단지와 같이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수원의 광교테크노밸리는 이런 방법의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다. K-MEG은 광교테크노밸리에 있는 주요 4개 건물을 엮어 열자원을 공유하고, 각 건물의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합하여 관리할 예정이다.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는 다수의 시설이나 건물에 효율적으로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고 건물간 에너지 공유나 폐열, 신재생 에너지 등 미활용 에너지의 활용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 개선, 환경 부하 저감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도시의 에너지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에필로그
마이크로 에너지 그리드 시스템이 구축되면 기존 매크로 에너지 공급자들도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에게 에너지 분배를 담당해 줄 수 있는 지역 분배 시스템이 구축되는 효과가 있다. 이는 매크로 공급자가 개별 소비자와 일일이 접촉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도시 재개발이나 신도시 확장 시에는 해당 지역을 담당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그리드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이를 통해 도시 설계 측면에서 에너지 인프라 확장이 쉬워진다. 아울러 건물 자체 내에서나 건물 묶음 내에서, 또는 도시 내에서 에너지 쉬프트나 에너지 쉐어링을 추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나의 에너지원이 부족할 때 다른 에너지원에서 도움을 줄 수 있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