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동화/명작/고전 > 어린이를 위한 고전
· ISBN : 9788995686232
· 쪽수 : 200쪽
· 출판일 : 2000-01-01
목차
1. 도원결의
유비, 관우, 장비가 복사꽃 핀 뜨락에서 의형제를 맺고 도탄에 빠진 한나라를 구하는 일에 앞장선다. 아울러 조조, 손권, 원소 들도 황건적 일당을 몰아내고 한나라를 바로 세우려 하였으나 끝내 내분으로 흩어지고, 그 틈을 이용해 서량 출신의 동탁이 한나라 조정을 손아귀에 쥐고 흔들다가 초선의 미인계에 넘어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2. 배수진
천하제일의 장사 여포가 조조의 양동작전에 의해 끝내 저 세상 사람이 되고 만다. 이에 힘을 얻은 조조는 황실을 업수이 여기고 하상 강가에서 원소마져 배수의 진을 쳐 격퇴하니 바야흐로 조조가 천하를 호령한다.
3. 적벽대전
유비의 삼고초려를 받아들인 제갈량은 삼국지 전체를 통틀어 가장 빛나는 전투인 적벽대전에서 동오의 손권과 동맹을 맺어 조조를 패퇴시킴으로써 마침내 숙원 사업이었던 천하 삼분지계의 발판을 마련한다. 동오의 수군 대도둑 주유는 제갈량의 지략을 이겨보려고 발버둥 치다가 끝내 화병으로 눈을 감는다.
4. 삼국천하
위, 촉, 오 삼국이 천하를 지배하는 제갈량의 천하삼분지계가 빛을 발하는 대목이다. 제갈량은 다소 소원했던 동오와 다시 혈맹 관계를 맺어 조조를 물리치려 했으나 손권은 관우가 개의 아들이라고 한데 격분하여 조조와 손을 잡고 형주를 공격한다. 관우는 이 싸움에서 비참한 최후를 마친다.
5. 출사표
관우의 죽음에 이어 장비마저 부하 장달과 범강에게 살해되고, 아우들의 복수를 갚고자 출정한 유비는 동오의 젊은 장수 육손에게 패한 충격으로 삼국 통일의 꿈을 이루지 못한 채 숨을 거둔다. 홀로 남은 제갈량은 남만을 정벌하여 우두머리 맹획을 일곱 번 사로잡아 일곱번 다시 놓아준 뒤, 천하통일의 대업을 위하여 출사표를 올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