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88996279549
· 쪽수 : 448쪽
· 출판일 : 2009-12-01
책 소개
목차
Ⅰ. 근본적인 것들
(The Fundamentals of The Business)
1. 은행 산업의 현황
2. 승리 전략 수립
3. 좋은 비즈니스 토대 확립
Ⅱ. 승리 전략들(The Winning Strategies)
4. 비(非)이자 수익의 극대화
5. 자산의 질 강화
6. 자본의 최적화
7. 금융 서비스 마케팅
8. 금융 리스크 관리
9. 비용 통제
10. 종합 정리
Ⅲ. 전략들을 실행하게 만들기
(Making The Strategies Work)
11. 주요 공정 분석
12. 전략적 조정
13.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14. 파생 증권과 파생 상품
Ⅳ. 변화하는 환경에서 성공하기
(Succeeding in a Changing Environment)
15. 지점 자동화를 넘어선 조망(眺望)
16. 변화하는 은행의 생산성과 권력
17. 경쟁력 차별화를 위한 직원 강화
18. 합병을 작동하게 만들기
찾아보기
책속에서
은행산업의 현황
장기적으로 볼 때 은행 산업에서, 시장 점유율을 잃는 것이야말로 가장 심각한 문제다. 왜냐하면, 은행원 자신들은 경제가 잘되기 위해서는 은행원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은행산업이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다는 심각성은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퍼래시&Co.(Furash and Co.)에서 ‘만약 은행이 없다면’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은행에 대한 컨설팅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다. 은행들이 자신들의 발등에 떨어진 시장 점유율을 잃는 문제를 빨리 깨우치지 못하면, 은행들이 거대한 공룡처럼 다 없어진 후에야, 위험에 처한 사실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
국내 은행들이 비은행들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투자 은행* 분야 혹은 국제 시장 분야 등에 훨씬 많은 인력을 채용하여 육성해야 하는데, 아직도 국내 은행들은 대부분의 인력을 전통적인 일반 업무 처리를 위해 채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앞에서 지적한 공룡과 같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아야 한다.
승리전략의 수립
사람과 관련된 사업은 사업의 거의 모든 것이 사람이다. 이사회 회장뿐만 아니라 종업원 전체를 말하는 것이다. 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사람이 실질적인 엔진이고 가장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그 말은 전 직원 하나하나가 최고여야 하고, 그 회사에 몸담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 발전해야 한다는 의미다. 변치 않는 발전은 끊임없는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인간의 기본 속성상 끊임없는 노력을 게을리하게 된다. 그러므로 금융 기관은 금융 산업이 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끊임없는 노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이런 지속적인 노력은 어떤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즉, ‘자아실현’ 같은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모든 은행원들은 어떤 좋은 기회와 실적을 향상시킴으로써 그들의 직위가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금융 서비스 마케팅
좋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좋은 정보다. 마케팅이 시장의 대부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성공 여부는 주로 당신이 시장에 대해 알고 있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당신이 알고 있는 현재의 고객 및 잠재 고객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당신이 알고 있는 현재의 경쟁자들 및 잠재적인 경쟁자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나아가, 당신이 알고 있는 경제 상황 및 미래의 경제 상황 예측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런 정보는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나온다. 많은 정보는 기관 자신의 비즈니스로부터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관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
다른 정보들은 감독 기관, 정부, 그리고 인쇄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경쟁사의 현재 및 미래 전략은 종종 감독 당국 및 회계 감사 보고서에서 찾아낼 수 있다. 인구통계학적인 변화 및 경제학적인 변화는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알아낼 수 있으며, 감독 당국이나 의회는 변화를 실행에 옮기기 오래전에 미리 신호를 준다.
주 요지는 금융 기관은 정보를 축적하되 진짜 중요한 것은 그 정보가 살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원천 정보 그 자체는, 어느 부분에서 전략이 잘못되고 있는지를 오직 검증하고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정보를 지혜로 바꾸는 기관이 시장에서 승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