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뮤지컬/오페라
· ISBN : 9788998690571
· 쪽수 : 316쪽
· 출판일 : 2022-03-10
책 소개
목차
서곡_오페라가 뭐길래
라 트라비아타_ 화려한 빛 뒤에 외롭게 홀로 선 여인의 사랑과 죽음
리골레토_순수를 잃어버린 어릿광대의 처절한 절규
마술피리_이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향의 세상
세비야의 이발사_만능 해결사 피가로의 중매 성공기
피가로의 결혼_결혼 성공을 위한 하층 계급의 재치 있는 봉기
돈 조반니_바람둥이를 둘러싼 욕망의 소용돌이와 몰락
사랑의 묘약_시골 순수 청년의 사랑 쟁취기
라 보엠_봄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우정과 사랑
카르멘_불꽃 같은 여자를 향한 순애와 집착
투란도트_죽음의 도시에서 외치는 사랑과 도전
내가 사랑하는 오페라_목소리•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김부장의 죽음
커튼콜_오페라, 음악, 예술의 힘
저자소개
책속에서
오페라를 ‘자극’으로 받아들이려면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술관의 도슨트처럼 오페라도 누군가 친절하게 팁을 주고 가이드를 해 준다면 누구나 쉽게 오페라를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알아듣기 어려운 외국어 가사는 공연장에 가면 무대 옆 스크린에 우리말 자막을 올려 주니 그리 겁먹을 필요 없다. 오페라 연출가는 작품을 만들 때 어떤 면들을 보고 듣는지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이러한 나눔과 훈련 끝에 그 발걸음이 극장까지 이어져 ‘앎으로써 보이고 들리는’ 오페라의 세상을 좀 더 많은 관객들과 함께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는 한 여인의 화려한 삶과 그 이면에서 꿈꾸었던 순수한 사랑, 그리고 쓸쓸한 죽음을 그리고 있다. 나에게 《라 트라비아타》라는 작품은 황량한 들판에 화려한 성장을 하고 홀로 서 있는 한 여인의 모습이다. 그리고 우리는 주인공 비올레타 스스로도 1막 마지막 아리아의 레치타티보에서 자신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직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온갖 랩과 전자음악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오페라’ 연출가로 살아가는 나는 길을 잘못 든 것일까? 아니면 올바른 길 위에 온전히 서 있는 것일까? 종종 생각해 본다. 인생에 정답이란 없다. 비올레타의 죽음을 마주하면서 그녀의 ‘구원’을 우리가 확신할 수 없듯이 그 답은 어떤 삶이라도 끝까지 살아 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이 아닐까. 이렇게 멋진 척 말해 보지만, 결국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가 보고 싶고 듣고 싶은 것을 만들며 살아가겠다는 한 고집쟁이의 궤변일 수도 있다. 나는 오페라 연출가다! 그래도 음악과 함께할 수 있는 삶이란 멋지지 아니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