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메타버스/디지털플랫폼
· ISBN : 9791140700011
· 쪽수 : 300쪽
· 출판일 : 2022-06-24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살아남는 메타버스 vs. 사라지는 메타버스
1부 메타버스 제대로 이해하기
1장 메타버스의 진짜 시작점은 어디인가
01 인터넷의 후계자, 메타버스
02 최초의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03 메타버스를 지탱하는 철학
04 완전한 메타버스는 존재하는가
2장 메타버스가 ‘갑자기’ 등장한 이유
01 Z세대와 알파세대의 등장
02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기술 진화
2부 메타버스 비즈니스 시작하기
3장 메타버스를 이루는 요소들
01 나를 표현하라: 아바타
02 아바타가 뛰어노는 곳: 버추얼 월드
03 가상공간의 소비 콘텐츠: 세계관
04 창작물이 돈이 되다: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NFT
4장 메타버스에 성공적으로 올라타는 네 가지 전략
01 기존 메타버스를 활용하라: CU
02 크리에이터와 함께 만들어라: 구찌
03 고객 경험을 다양하게 설계하라: 나이키
04 NFT 커뮤니티와 협업하라: 아디다스
3부 메타버스 신사업 기획하기
5장 1등 메타버스를 기획하는 방법
01 메타버스 구축의 골든 서클
02 메타버스 기획 시 주의할 점
6장 메타버스 생태계 분석
01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영역
02 게임 플랫폼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법
03 SNS가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법
04 메타버스 첫 번째 인프라, 아바타
05 메타버스 두 번째 인프라, 월드·게임
7장 가상 오피스·패션 서비스 메타버스 제작하기
01 가상 오피스 기획 가이드
02 패션 서비스 기획 가이드
에필로그: 메타버스를 가속화할 연료는 ‘고객 경험’이다
[부록] 메타버스 비즈니스 현장에서 많이 하는 Q&A
리뷰
책속에서
개방성(openness)은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사용자가 콘텐츠와 경험을 얼마나 자유롭게 생산할 수 있는지를 뜻한다. 개방성은 메타버스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지속성·동시성·실재감은 완전한 메타버스가 아닌 폐쇄적인 메타버스로 진화하고 있는 서비스도 가질 수 있는 요소이지만, 개방성은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완전한 메타버스’만의 고유한 특성이다. 로블록스를 예로 들자면, 사용자가 아바타, 공간을 꾸미고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게임을 만들어가는 행위를 개방성이라고 한다. 즉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단순히 소비하는 것을 넘어 능동적인 창작활동을 하며 플랫폼이 확장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앙화된 주체가 통제하는 시스템 안에 있지 않은 반면, 사용자가 창작한 콘텐츠나 경험 하나하나에 고유 권한을 포함시킴으로써 플랫폼사나 게임사가 개별 창작물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창작물의 고유 권한을 인정하는 것인데, 창작자는 개인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이 될 수도 있다. 예로, 로블록스는 로블록스의 통제하에 게임이나 아이템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시컬게임즈(Mythical Games)의 블랑코스 블록 파티(Blankos Block Party)에서 구찌(Gucci)가 만든 샤키B B라는 캐릭터는 게임 제작사인 미시컬게임즈가 변경할 수 없다.
-1장 중에서
구루미(Gooroomee)서비스는 도서관에서 함께 공부한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카메라를 켜고 서로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일명 ‘캠스터디’). 2022년 2월 기준으로, 2019년 대비 매출이 10배 성장한 것만 봐도 이 현상이 단순히 유행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온라인에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경험 강화도 변화의 한 축이다. 사용자들은 크립토펑크나 BAYC(Bored Ape Yacht Club)의 NFT를 수억 원에 구매하거나 아티팩트(RTFKT)의 가상 운동화를 1억 원 가까운 돈을 주고 구매한다. 모두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에서 나의 정체성을 보여주고 아이템을 자랑하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 이는 더 이상 온라인 가상 공간이 오프라인을 보조하는 공간이 아니라 오프라인만큼 중요한 공간이며, 우리가 이 두 공간을 넘나들면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공간에 대한 경험 강화나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경험은 갈수록 더 중요해질 것이며, 이는 온·오프라인을 이어주고 가상 공간의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메타버스와 맞닿아 있다. 앞으로 사람들은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메타버스에 접속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늘 거주하면서 오프라인과의 연결을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입장이라면, 목적과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쉽게 넘나들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2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