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64550098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22-02-1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 함께 울어 줄
01 살인미소 아버님
02 지화자 좋다
03 여군 출신 여전사님
04 노래 안에서 하나 된
05 오늘, 이 순간만큼은
06 만다라 그리기
07 꽃처럼 아름다운
08 나의 기도
09 즐거움만 리콜되길
10 살인미소 아버님 실종사건
11 사후 약방문이지만
12 치매도 가족 사랑을 타고
13 김 여사님의 자부
14 눈이 부시게
15 당신의 뇌 계절은 어디쯤인가요?
16 조금씩 익어가는 겁니다
17 딱 좋아!
18 ‘엄마, 내가 누구야?’라고 묻지 마세요
19 이거 하나만 알아도
20 사람이 최고의 기술입니다
21 인생이 시처럼
22 치매극복도서관이 있다고?
저자소개
책속에서
오늘은 ‘회상 활동’으로 어린 시절 즐겨 먹었던 음식들 이름을 모두 적어보고, 쑥개떡 만드는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추억을 소환할 때, 우울감이 싸~악 가신 여전사님의 환한 미소를 볼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우울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 우울감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겠지요? 지난날 행복했던 추억을 자주 소환해서 우울감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게 하는 것도 오늘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건강과 명랑은 서로가 서로를 낳는다. -조셉 애디슨(Joseph Addison-”
치매는 개인에게 내려지는 진단이지만, 가족에게도 특별한 처방이 필요한 ' 보호자의 병'이기도 합니다. 특별한 처방 내용이란 ‘치매 어르신의 인생을 가족들이 어떻게 공유하며 살아가야 하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병을 앓게 되면 자신이 세상에 혼자인지,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 살고 있는지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치매 어르신들이 가족들의 헤아림으로 혼자가 아님을 느끼고, 가족들은 부모의 헤아림으로 혼자가 아님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치매 상식 09>
브레인 포그 증후군 이란?
머릿속에 뿌옇게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이 잘 안 되고, 멍한 상태가 계속된다면 ‘브레인 포그(Brain fog)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브레인 포그는 ‘안개 낀 뇌’라는 뜻으로 질병은 아니지만, 뇌 신경의 미세한 염증으로 인해 집중력 장애, 기억력 저하, 피로감, 졸림 등의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브레인 포그의 직접적인 원인은 뇌 신경의 미세한 염증이지만, 불안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과로, 가족 간의 오래된 불화 등도 브레인 포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브레인 포그 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며, 수면 관리, 스트레스 관리, 음주와 흡연의 절제 등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