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책읽기/글쓰기 > 글쓰기
· ISBN : 9791165364212
· 쪽수 : 276쪽
· 출판일 : 2020-05-2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책 쓰기 1년 프로젝트 실전 로드맵 첫 장을 열면서
책 쓰기 1년 프로젝트 로드맵 실천계획서
책 쓰기 1년 프로젝트 로드맵 실천계약서
실천과제 - 따라하기 실천 로드맵 5가지 핵심습관
실천 로드맵 5가지 핵심습관 요약
(습관, 하나) 책 읽는 습관 들이기와 발췌 및 요약하기
(습관, 둘) 글 쓰는 습관 들이기와 몰입하는 글쓰기
(습관, 셋) 사색과 관찰로 글감 구상하고 메모하기
(습관, 넷) 인터넷 검색으로 글감 찾아 인용하기
(습관, 다섯) 최적의 신체 리듬 만드는 운동(산책)하기
★ 실천과제 최종정리
1단계 - 로드맵 5가지 핵심습관 실천과제 3단계 따라 하기(2개월)
(계 획) 로드맵 핵심습관 3단계 실천계획 세우기
(1단계) 로드맵 기본 핵심습관 만들기(2주)
(2단계) 로드맵 핵심습관 근육 만들기(3주)
(3단계) 로드맵 핵심습관 완성하기(3주)
(점 검) 로드맵 핵심습관 3단계 수행실태 점검 및 기록하기
★ 1단계 최종정리
2단계 - 관련도서 20권 읽고 책 쓰기 준비(4개월)
가상의 주제와 제목 정하기
가상의 목차 정하기
출간계획서 쓰기
4개월에 20권 읽기 계획 세우기
읽고 요약하기
기본적으로 읽어야 할 책
★ 2단계 최종정리
3단계 - 책 쓰기 핵심 글감 만들기 실천 3단계 따라 하기(1개월)
(1단계) 사색을 이용한 기본 글감 구상하는 비법 · 실전사례
(2단계) 몰입을 이용한 기본 글감 쓰는 비법 · 실전사례
(3단계) 한 꼭지 글감 완성하기 비법 · 실전사례
★ 3단계 최종정리
4단계 - 5개월 실전 책 쓰기
주제를 먼저 구상하고 제목을 정하자
목차는 간결하게 최대한 많이 만들어 놓는다
일단 뭐라도 목차에 맞게 쓰면 써지는 게 초고다
책의 생명은 미모는 퇴고에서 판가름난다
책은, 모든 것은 마무리가 중요, 이것이 화룡점정이다
책을 좀 쉽게 쓰면서 모양새를 갖추는 몇 가지 방법들
자신만의 의식이나 환경을 만드는 건 책 쓰기의 필수다
한 권의 책을 쓰면 삶에 변화가 생겨 인생이 달라진다
★ 4단계 최종정리
대단원을 정리하면서
마치면서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이 로드맵 5가지 핵심습관은 일 잘하고 싶은 직장인에게, 사업을 잘하고 싶은 사업가에게, 공부 잘하고 싶은 학생에게도 얼마든지 유용한 시스템입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고, 사색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음악을 통해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몰입하는 글쓰기를 배우고, 운동을 통해 체력을 단련시키고,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찰스 두히그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습관의 힘』 책에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옵니다.
“습관은 우리 삶에 일반적인 생각보다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친다. 모든 것을 무시하고 오직 그 습관에만 매달리게 만든다는 점에서 무척 강력하다. 기억은 없어져도 습관은 남는다”
이렇게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실천하는 모든 것은 습관하고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습관을 들이냐가 성공의 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5가지 핵심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이 로드맵을 실천하고 나면 습관이 몸에 익혀져 얼마든지 책 쓰기뿐만 아니라, 무슨 일 하더라도 즐기면서 오랫동안 몰입해서 일하거나,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책 쓰기와 삶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이런 생각이 문득 듭니다. 강신주 작가와 사이토 다카시 작가가 젊은 시절에 정신적으로 힘들 때, 니체의 책에 의지한 것이 큰 힘이 되었다고 하면서 그에게 큰 빚을 졌다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나도 강원국 작가의 『대통령의 글쓰기』 및 『강원국의 글쓰기』, 이기주 작가의 『언어의 온도』 및 『글의 품격』, 박웅현 작가의 『책은 도끼다』, 줄리아 카메론 작가의 『아티스트 웨이』, 스티븐 킹 작가의 『유혹하는 글쓰기』 책을 읽지 않고, 이 책을 쓴다는 건 언감생심이었습니다. 이런 글쓰기 보물 창고가 같은 책을 늘 마음속에 은사라고 여기고 문턱이 다 닳도록 읽은 덕분에 이 책을 쓸 수가 있었습니다. 이분들에게 큰 빚을 졌습니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한다. → 20분이든 30분이든 글을 쓴다. → 한 달간 꾸준히 쓴다. → 글을 쓰면서 집중력이 생긴다. → 몰입을 느낀다. → 두 달간 글을 쓴다. → 몰입이 어느 정도 습관이 된다. → 3개월간 글을 쓴다. → 몰입 근육이 생긴다.
글을 계속 쓰다 보면 보통 이런 과정을 거쳐서 몰입이 형성됩니다. 다만 조금 일찍 몰입을 느끼느냐 아니면 조금 늦게 되느냐 그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중요한 건 도중에 멈추지 말고 꾸준히 해야만 됩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클래식 음악을 규칙적으로 들으면 지루하지 않고 주변의 방해를 받지 않아 더 빨리 몰입된다는 사실입니다.
분명히 강조하지만, 지금까지 설명한 것은 생생한 나만의 체험입니다. 이런 상황을 억지로 만들어서 쓸 수는 절대 없습니다. 이 책을 쓰면서 실시 간으로 느끼는 생생한 기억을 적었습니다. 어딘가에 있는 책의 이론을 본 적 없고, 또 그런 책을 읽은 적도 없습니다.
......<글쓰기 습관들이기와 몰입하는 글쓰기> 중에서
책 쓰기 핵심 3요소는 사색, 몰입, 글감 만드는 법입니다. 나는 이 3가지 요소를 가지고 초고 중간부터 출판사 교정볼 때까지 5개월간 반복해서 글을 쓰다 보니 책 한 권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3요소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사색합니다. 여기서 떠오른 글감을 가지고 몰입해서 글을 씁니다.
이 글에 근거나 사례 등을 인용해서 한 꼭지 글감, 즉 “목차”를 하나씩 만들면은 책이 써집니다. 그런 이유로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이 책 쓰기 핵심인 글감 만들기 실천 3단계를 수월하게 실천하려면 선행되어야 할 게 있습니다.
우선 ‘실천과제’에서 사색과 몰입에 대한 이론 숙지, ‘1단계’에서 사색과 몰입에 대한 2개월간 실천, ‘2단계’에서 20권의 책을 읽고 발췌와 요약을 제대로 실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3단계”를 1개월간 익히고, 마지막 ‘4단계’ 실전 책 쓰기로 돌입하면 금방 적응이 되어 한 꼭지의 글감을 어렵지 않게 만들어 갈 수가 있습니다.
........<책 쓰기 핵심인 글감 만들기 실천 3단계 따라하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