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세계패권과 국제질서
· ISBN : 9791169091497
· 쪽수 : 528쪽
· 출판일 : 2023-11-21
책 소개
목차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며: 전쟁의 위험에 대하여
1 미중 관계의 역사
2 불신의 문제
3 시진핑의 세계관 이해하기 : 열 개의 동심원
4 첫 번째 원: 정권 유지
5 두 번째 원: 국가 통합
6 세 번째 원: 경제적 번영
7 네 번째 원: 환경 친화적인 경제 발전
8 다섯 번째 원: 군 현대화
9 여섯 번째 원: 주변국 관리
10 일곱 번째 원: 주변 해역에 대한 관할권 확보—서태평양, 인도태평양, 쿼드
11 여덟 번째 원: 서진 전략 — 일대일로
12 아홉 번째 원: 유럽,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와 북극 거점 확보
13 열 번째 원: 국제 규칙기반질서 뒤집기
14 시진핑 시대의 중국을 향한 미국의 새로운 전략적 대응
15 시진핑이 집권하는 2020년대: 제20차 당대회
16 위태위태한 10년: 미중 관계의 미래 시나리오
17 불확실한 미래의 탐색: 관리된 전략 경쟁의 사례
나가며
감사의 말
리뷰
책속에서
“가장 심각한 위험은 타이완을 둘러싼 미중 간의 전쟁 가능성이다. 더 이상 상상 속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만약 타이완해협이나 남중국해 혹은 동중국해에서 무력 충돌이 시작된다면, 분명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보다 몇 배나 더 파괴적인 전쟁이 발발할 것이다. 이 전쟁은 육지와 해상, 우주로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될 수 있다. 전 세계의 다른 많은 국가가 참전할 가능성도 높다. 타이완은 막대한 인명 피해를 입을 것이다. 타이완을 둘러싼 갈등은 미중 모두에게 재앙이 될 것이며, 두 나라의 미래와 차후 국제적 역할에 있어서도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나는 이듬해 총리 자격으로 워싱턴을 방문해(이후 베이징으로 가는 해외 순방 일정이었다) 중국과의 관계에서 위태로운 시기를 무사히 넘긴 것에 대해 축하 인사를 건넨 후 남은 대부분의 시간을 중국에 할애했다. 당시 타이완 총통이었던 천수이볜은 타이완의 독립을 공개적으로 주장하고 다녔다. 중국과의 전쟁을 촉발할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이었다. 부시는 그에게 계속해서 불장난을 한다면 전쟁이 나더라도 제82공수사단이 타이완을 반드시 구조하러 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며 미국의 정책을 조정했다. 이에 천수이볜은 즉각 정신을 차렸고, 부시 대통령은 국가안보보좌관 스티븐 해들리 덕택에 복잡한 타이완 문제를 잘 처리해낼 수 있었다.”
“미국에서 교육받고 미국식 모델을 본국에 적용하고자 했던 중국의 금융 및 경제 전문 관료들은 미국의 경제 위기를 지켜본 다른 보수파 관료들로부터 비판의 목소리를 들었다. 당시 왕치산 부총리는 미 재무장관 행크 폴슨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태껏 당신들을 보고 배웠는데…… 당신네 시스템을 좀 보시오, 행크. 이제 뭘 더 배울 수 있을지 모르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