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91169296502
· 쪽수 : 300쪽
· 출판일 : 2024-12-25
책 소개
목차
Prologue
Chapter 1
컨설팅이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경영 컨설팅의 세 가지 조건
컨설팅은 왜 필요한가
컨설팅은 언제 필요한가
컨설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컨설팅사가 고객을 선택하는 기준
컨설팅은 어떤 분야에서 이루어지는가
컨설팅 효과를 높이는 세 가지 조건과 열 가지 방법
컨설팅을 망치는 여섯 가지 방법
컨설팅에 대한 열한 가지 오해
Chapter 2
컨설팅의 5가지 핵심 분야
들어가며
컨설팅을 위한 핵심 질문
비전과 전략
운영효율성
조직
변화관리
최고경영진에 대한 카운셀링
Chapter 3
효과적인 컨설팅을 위한 문제 해결 & 커뮤니케이션
들어가며
문제 이해를 위한 네 가지 질문
7단계 문제 해결법
커뮤니케이션 기법
Chapter 4
경영 컨설턴트의 핵심 역량과 마음가짐
들어가며
진정한 프로 컨설턴트란
컨설턴트가 가져야 할 자세 및 성숙도
컨설턴트가 갖춰야 할 기본 역량
컨설턴트가 갖춰야 할 전문 역량/기법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부록
컨설팅 과정을 통해서 본 성과 우수 기업과 성과 저조 기업의 특성들
고객사의 수준이 제안의 수준을 결정한다
몸으로 배운 교훈들
성과가 우수한 기업의 공통점
작가 인터뷰
저자소개
책속에서
“컨설팅은 자료만 수집하여 주는 리서치와는 명확히 구별된다. 컨설팅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기본이며, 경영의 세계에서 실질적인 도움이란 결국 그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또는 성과 향상이다. 만약 단순한 사례 수집이나 벤치마킹 자료가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면 컨설팅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잘못 쓰인 벤치마킹 자료는 오히려 해악이 될 수 있다. 결국 경영상의 판단에 관해 제3자적 관점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범위 내에 들어와야 경영 컨설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시장 조사, 자료 수집 범위 내의 리서치와는 구분되며,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서 멈추는 경제 연구소와 차이가 있다.”
“컨설팅 분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분야가 전략일 것이다. 왜 전략이 중요할까? 컨설턴트의 표현으로 “가라앉는 타이타닉 호에서 의자 옮기기”라는 것이 있다. 아무리 의자 배치를 바꾸고 효율화하더라도 배가 가라앉을 때는 빨리 내리는 수밖에 없는데도 의자 나르고 옮기는 데만 관심이 있는 경우를 빗대어서 하는 이야기이다. 기업이 추구하는 사업의 방향이 잘못된 경우에는 아무리 효율적으로 생산을 하더라도 결국은 멸망의 길로 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포드가 T형 자동차를 처음 생산해 내기 시작했을 때 마차 제조회사는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바뀐 패러다임 속에서 자동차 산업으로 이전해야 했던 것과도 같다. 결국 전략이란 기업의 사업 방향을 어떠한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인가의 문제이다.”
“많은 조직이 변화관리를 시작하면 바꾸는 데서 출발한다. 물론 많은 부분이 바뀌어야 한다. 유일하게 변화하지 않는 것은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항상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꾸기 전에 우리 조직이 어떠한 역사를 갖고 여기까지 왔으며 여기까지 오는 데 작용했던 핵심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그중 특히 조직 문화적인 측면에서 우리 조직의 건전성을 유지 또는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즉 조직원이 모여서 우리 조직에서 무엇은 결코 바꾸어서는 안 되는지를 토의하고 합의해야 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정말로 바꾸어서는 안 되는 핵심 문화적 성공 요인이 새로운 시대에 걸림돌이 될 것인지 아닌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