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91170831136
· 쪽수 : 316쪽
· 출판일 : 2018-08-29
책 소개
목차
해설의 글
제1부 마르틴 루터 소교리문답
마르틴 루터 서문
1. 십계명
2. 신조
3. 주기도
4. 세례
5. 열쇠의 직무와 참회
6. 성만찬
7. 아침기도와 저녁기도
8. 식사 전후 기도
9. 의무표
제2부 해설_신앙의 대화
1. 십계명
2. 신조
3. 주기도
4. 세례
5. 성만찬
성구색인
책속에서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이 담긴 교리문답서를 아주 짧고 간명하게 펴냅니다. 시찰단과 함께 교구들을 돌아보며 목격한 비참하고 가슴 아픈 상황이 저로 하여금 이 책을 쓰도록 압박했습니다. 오, 사랑의 하나님, 제가 보았던 이 비탄의 상황을 보소서! 동네마다 배우지 못한 사람들,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하는 이들이 여기저기 가득했고, 상황이 이러한데도 목사들 대부분은 무능하고 가르칠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모두 자신을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합니다. 그러면서 '나는 세례 받았고 성찬에도 참례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십계명, 신조, 주기도가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한 채 소나 돼지처럼 생각 없이 살아갑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복음이 들어온 곳조차 복음의 자유를 처참히 오용하고 있습니다.
_‘마르틴 루터 서문’ 중에서
103 '뒤에서 헐뜯는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중상모략하며 뒤에서 험담하며 깎아내리는 것입니다. 그 입에서 나오는 독설이 결국 자신의 영혼을 멍들게 만듭니다. 그 대신 우리는 언제나 이웃의 이름과 명예를 존중하고 세우는 데 힘써야 합니다.
약 4:11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시 15:1-5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104 하나님께서 이 계명으로 요청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진실에 대한 사랑입니다. 특히 이웃에 대하여 흠 없고 진실하게 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이웃의 명예와 이름이 손상되지 않고, 온전하게 되어 평화를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레 19: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레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대교리문답』, 162. '이 계명의 우선되고 분명한 의미는 가난하고 무고한 자들을 향해 거짓 증언하고 고소하며 중상모략을 일삼는 자들을 벌하는 공적 집행에 분명한 방점이 있습니다.'
『대교리문답』, 164. '모든 사람이 이웃을 도와 그의 권리를 지탱하도록 해야 합니다. 정당하고 바른 권리는 위축당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증진하고 단호히 보호해야 합니다. 특별히 법을 다루는 자들이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은 이것입니다. 모든 사건을 정직하고 공평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옳은 것은 옳다고 해야 합니다. 돈이나 재물이나 명예나 권력 때문에 정의를 왜곡하거나 숨기거나 억압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바로 이 계명의 핵심이며, 법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적용되는 가장 명확한 뜻입니다.'
_제2부 해설_신앙의 대화 ‘십계명’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