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인공지능
· ISBN : 9791173079337
· 쪽수 : 113쪽
· 출판일 : 2025-04-14
책 소개
목차
AI와 유통의 만남, 변화의 시작
01 유통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진화
02 유통 비즈니스 가치 사슬 이해하기
03 유통 비즈니스 변화의 열두 가지 핵심 AI 기술
04 AI 상품·머천다이징
05 AI 마케팅
06 AI 스토어
07 AI 물류·배송
08 AI 고객 경험
09 AI와 빅데이터
10 AI와 유통 비즈니스 윤리
저자소개
책속에서
유통 4.0의 중심에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자리 잡고 있다. AI는 유통 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핵심 기술로 사용되며,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 예측, 개인화된 추천, 가격 최적화 등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의사결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은 매장, 물류센터, 소비자 가정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연결해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IoT를 활용한 스마트 매장은 매장 내 상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된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은 유통 업체가 소비자의 요구를 더욱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01_“유통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진화” 중에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AI는 재고 관리, 고객 동선 분석, 결제 시스템, 매장 환경 관리 등을 자동화하며 매출 증대와 고객 경험 개선에 기여한다. AI는 매장 내 재고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부족한 상품은 자동으로 발주해 결품 문제를 방지한다. 고객의 이동 데이터를 분석해 인기 상품을 매장 전면에 배치하거나, 매장 내 최적의 위치에 프로모션 상품을 배치해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 매장 내 온도나 전력 사용, 청소 등 사람의 손이 가야 하는 각 영역을 IoT 센서와 AI를 통해 자동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함으로써 인력과 비용 절감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03_“유통 비즈니스 변화의 열두 가지 핵심 AI 기술” 중에서
무인 매장 기술 외에도 스마트 매대는 매장 지능화 기술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고객이 상품을 집거나 반납할 때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해당 상품 정보를 매대 근처의 디스플레이나 음성 스피커 등으로 제공하며, 개인화된 추천을 가능하게 한다. 일본의 로손(Lawson) 편의점 체인은 AI 기반 스마트 매대를 도입해 고객이 매대에서 상품을 집으면 디지털 화면에 상품 상세 정보를 표시하고 연관 상품을 추천한다.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구매 결정을 지원해 매출 증대를 유도한다.
-06_“AI 스토어”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