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91185289038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5-05-07
책 소개
목차
서문 창조의 정석, 에듀솔빙
Part 1 지금은 창조의 시대
효율의 시대가 가고 창조의 시대가 왔다
본질적으로 차별화하라
답습하지 말고, 창조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라
지옥에서도 살아남는 기업과 CEO들의 공통점, 에듀솔빙
컨설팅에서 에듀솔빙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Part 2 에듀솔빙 5단계 프로세스
에듀솔빙의 5단계 창조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1단계 공감: 문제만 정확히 공감해도 혁신의 절반은 끝났다
2단계 촉발: 마중물 지식이 창조의 씨앗을 뿌린다
3단계 융합: ‘1+1=3’이 되는 그룹 지니어스
4단계 솔루션: 최고 지점의 해결방안 도출
5단계 성과지속: 가치관이 된 창조적 생각방식
Part 3 기업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에듀솔빙
전략을 풀다: 사양산업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케팅을 풀다: 기업 내 브랜드들이 서로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상생하려면?
세일즈를 풀다: 절대 갑인 고객사와 대적할 협상력을 키울 방법은 무엇일까?
가치관을 풀다: 회사의 가치관을 신입사원에게 명확하게 내재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사를 풀다: 직원의 성과지표를 직원들 스스로 만들게 할 수 있을까?
R&D를 풀다: 미래형 기술 개발을 위해 기술자들의 창조성을 폭발시키려면?
위기를 풀다: 기업의 명성이 손상되었을 때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까?
Part 4 새로운 세상이 온다
상자의 벽에 부딪혀라
창의적 불꽃을 일으키는 다양성 관리의 경영법
신바람 난 직원들이 창조 주역이다
책속에서
창조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에듀솔빙은 세계에서 가장 창조저긴 조직으로 인정받는 IDEO와 스탠퍼드 대학 D-SCHOOL에서 효과성을 인정한, ‘촉발과 융합을 통한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한국 기업에 맞춤형으로 개발한 것입니다. 수학 공식을 익히고 나면, 수학 문제를 술술 풀 수 있게 되듯이 에듀솔빙 공식을 익히고 나면 창조 문제를 술술 풀어갈 수 있게 됩니다. 에듀솔빙은 일회용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평생 내 것으로 체화해서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도록 창조 프로세스를 뇌에 장착시키는 훈련입니다.
경영에서 창조한 무엇일까? 창조란 본래 뻔하지 않는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경영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상기한다면 ‘창조경영’이란, 구태의연하지 않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즉 창조경영은 특이한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참신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기법’인 것이다.
에듀솔빙의 강력함은 ‘현업 전문성, 내적 동기, 창조적 사고 스킬’의 완벽한 조합에서 나온다. 에듀솔빙은 외부 컨설턴트가 대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원들이 자신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직접 문제를 풀어내는 원리다. 지금까지 기업 CEO들은 경영문제가 닥쳤을 때 혼자 고민하거나 몇몇 임원과 함께 방법을 찾았다. 하지만 경영상의 문제가 일부 리더들의 고민으로 해결되던 시대는 지나갔다.
에듀솔빙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기업 내 문제를 직접 풀어내야 하는 참여자들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면 내 업무와 커리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참여자들의 강력한 동기부여가반드시 필요하다.
에듀솔빙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마중물 지식을 유입하는 ‘촉발’ 과정을 통해 뇌에 창조의 길을 낸다. 인간의 두뇌는 지식과 정보를 보관하고 교류하는 과정에서 뇌 세포 간에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어낸다.
개인의 머릿속에 있던 문제의식이나 단상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면 ‘융합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이 융합 프로세스는 혼자서는 이루어내지 못할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그룹 지니어스’라고도 불린다.
창조적인 조직을 만드는 것은 전략이 아니라 실행이다. 직원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창조에 대한 리더의 강한 의지와 창조를 촉진시키는 제반 시스템, 제도 및 업무환경이다. 그리고 이는 모두 경영자의 몫이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구글과 3M의 창조적 문화는 그 결과물에 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