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91187942924
· 쪽수 : 316쪽
· 출판일 : 2024-01-27
책 소개
목차
1장 기조강연: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손_문장환 9
2장 모세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김하연 29
3장 역사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김성진 63
4장 시가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김성수 91
5장 선지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이기업 123
6장 복음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문세원 197
7장 사도행전과 공동서신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주기철 217
8장 바울서신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송재영 241
9장 요한문헌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_송영목 277
참고 문헌 306
저자소개
책속에서
하나님의 섭리는 창조하신 모든 것에 대한 하나님의 ‘지탱시키심’과 ‘다스리심’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런 일들에는 당연히 하나님의 전능하심이 역사하며, 세상의 어떤 일도 우연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천명하는 것이다. 실로 하나님의 전능하심이 아니면 창조하신 모든 것들을 보존시키신다는 것은 생각하기도 힘든 일일 것이다.
하나님의 섭리는 때로 인간에게 죄를 허용하시거나 악한 마귀가 악한 일을 하는 것을 허용하실 때가 있으나 그 역시 하나님의 큰 일, 곧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위한 큰 계획가운데 오묘하게 포함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 물론 그것은 하나님이 죄의 조성자이거나 죄의 협력자가 되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빛이시므로 그분 안에는 어둠이 전혀 없으신 분이며(요일1:5), 또한 누구도 죄를 범하도록 시험하지 않으시는 분(약1:13)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비난받을만한 원인이 아니시며 오직 인간만이 자신들의 죄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 명백해진다.”라고 한 레이몬드(Reymond)의 말은 합당하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악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심으로 죄와 타락에서 인간과 세상을 구원하고 통제하신다는 하나님의 위대한 섭리를 보여준다. 동시에 십자가는 그런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세상에 대한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심판을 나타낸다. 그런 점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고전1:24)이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욥이 이해할 수 없었던 세상을 향한 하나님 섭리의 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