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음악 > 음악가
· ISBN : 9791189716080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21-03-15
책 소개
목차
한국 독자들께
개정판에 부치는 글
서문
1부 연예인이 된 예술가
1 부조리주의자
2 변신의 마술
3 신화적인 탄생
4 디퍼마우스
5 사이드맨
6 핫파이브와 핫세븐
7 1928년
2부 예술가가 된 연예인
1 음악의 표정
2 악마와 짙푸른 바다 사이에서
3 글레이저 씨 그리고 루실
4 보금자리와 태풍
5 비난
6 헬로, 돌리
7 “루이 새치모 암스트롱입니다”
부록
뉴올리언스
음반 목록
참고 문헌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 루이 암스트롱 탄생 120주년
재즈 음악인 소개
리뷰
책속에서
1963년 4월 8일 월요일 밤, 루이 암스트롱과 그의 올스타스는 서울 한강 주변에 화려하게 자리 잡은 워커힐 호텔의 개관을 축하하기 위한 2주간의 연주를 시작했다. 새치모의 최초이자, 내가 아는 한 유일한 한국 방문이었던 그 공연은 성공적이었다. 제1, 2차 세계대전의 참전 군인이었고 한국 전쟁 때 미8군 사령부를 지휘하다 사망한 월턴 H. 워커 대장의 이름을 딴 워커힐은 현재 건물 20여 개가 늘어선 복합 시설로, 그 가운데 있는 클로버 클럽은 새치모의 개관 연주회를 꾸렸던 곳이다. 〈스타스 앤드 스트라이프스Stars and Stripes〉에 실린 리뷰에 의하면 이날 공연은 한국군과 미군 고위 장교 800명이 모인 가운데 두 시간 동안 진행되었고 “팝스 입술의 내구성에 관한 어떠한 의심도” 날려버린 공연이었다. _(‘한국 독자들께’)
이 저서는 루이 암스트롱에 관한 대부분의 책이나 기사와 마찬가지로 그의 영향력, 위치, 역사적 위상을 정의하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지점에서 그 접근법은 음악 자체에 따르는 비평적 평가와 순수한 즐거움에 길을 내주어야 한다. 우리는 바흐의 음악 때문에 바흐를 사랑하는 것이지 서구 문화의 발전 속에서 그가 맡았던 역사적 역할 때문에 그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암스트롱을 미국의 바흐로 생각한다. 그것은 미국 문화의 발전 속에서 그가 차지하는 유사한 위치 때문이 아니라, 그가 전하는 유사한 환희, 사랑, 그리고 황홀감 때문이다. 그것은 천재와 선지자 들의 전망을 통해서만 세상이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위대해진다는 경건한 암시다. 그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멀리 보고 그들 예술의 확실성을 통해 진리를 선포하는 사람들이다. _(‘개정판에 부치는 글’)
무대 위에서 절제하지 않는 농담을 쏟아내는 암스트롱으로부터 감탄스러운 트럼펫 연주자 암스트롱을 분리하는 것은 전위예술주의자들(Kulchur)에게 그릇되게 어필하기 위해 한 관대한 예술가를 지우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의 진지한 측면을 보여주는 부조리주의자의 유머를 과소평가하게 만든다. 예술가로서 정서적 진중함을 지녔으면서도 연예인으로서 공동체의 흥을 돋울 줄 아는 균형 잡힌 그의 능력은 짐 크로Jim Crow, 집 쿤Zip Coon, ‘올드 댄 터커Ol’ Dan Tucker’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지워낼 수 있었다. 이 이미지들의 자리에 암스트롱은 멋지게 차려입고, 상류층의 삶을 살면서, 교황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백인 전용 정문을 열고 들어와 그 문을 닫지도 않은 채로 그곳을 정기적으로 드나들었던 세계적인 예술가이자 대중 스타로서의 해방된 흑인을 세워놓았다. 미국인들은 암스트롱을 사랑했으며 그는 가장 위대한 예술가만이 마련할 수 있는 사랑의 힘을 신뢰했다. 그것은 새로운 빛으로 세상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_ (1-1. 부조리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