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교회개척/성장론
· ISBN : 9791189887650
· 쪽수 : 164쪽
· 출판일 : 2023-05-12
책 소개
목차
권두시 고 훈 ● 4
추천사 맹용길, 정삼수, 최이우, 최윤배 ● 6
프롤로그 ● 20
Part 1 애굽을 떠나
1.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교회 30
2.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42
3.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라 54
4.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64
Part 2 길갈을 지나
1. 담대하게 선포하는 복음 76
2.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86
3. 복음의 권위를 회복하라 98
4. 미움받을 각오 108
Part 3 가나안으로
1. 하나님의 수를 보라 118
2. 바다에 길을 내시는 하나님 130
3.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142
4.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150
에필로그 ● 16
저자소개
책속에서
지난 2천 년간 이어져 온 교회의 역사는 이를 증언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배가 부르고 부족함이 없을 때는 하나님을 갈망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성육신하여 33년을 사셨던 팔레스타인에 살던 사람들도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이점을 아시고 지적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마태복음 19:23-24)
예수님은 이 땅에 떡을 주려고 오시지 않았습니다. 물론 교회는 어려운 이웃을 구제해야 하고, 선하고 옳은 일을 위해서도 힘쓰고 노력해야 합니다. 지역사회를 위한 복지 사업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교회는 그것만을 위해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가치관에 기반한 수평적 관계에 앞서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가 먼저입니다.
수평적 교회는 사람들의 만족을 추구하고 사람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나님보다 사람이 더 높아지고 유명해집니다. 반면에 수직적 교회는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 드러냅니다. 수직적 교회는 사람의 소리는 잦아들고, 하나님의 음성과 그분의 뜻에 집중합니다.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찬양과 기도 소리가 더 커집니다. 바로 이런 교회에 하나님의 영광이 있습니다.
호세아 선지자가 타락한 이스라엘을 향해서 부르짖었던 것처럼 우리도 지금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합니다. 수평적 사고로부터 돌이켜야 합니다. 수직적 생각만이 인류를 살립니다. 우리는 지금 예수를 깊이 묵상할 때입니다.
지금은 캄캄한 세대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캄캄해져야 별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깊이 있게 주님을 만날 때입니다. 주님은 항상 내 곁에 계셔서 위기의 때, 캄캄할 때 확실하게 붙잡아 주십니다. 지금이 수직적 사고로 돌아올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