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예배/기도/묵상(QT)
· ISBN : 9791190308793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2-08-02
책 소개
목차
옮긴이 머리말
Part 1. 단순한 기도의 방법
- 주님의 기도로 드리는 기도 방법
- 십계명으로 드리는 기도 방법
- 사도신경에 관한 묵상기도 방법
- 단순하고 순수한 기도의 습관
Part 2. 기도를 제일의 사업으로 삼으라
- 지금부터 기도의 모험을 시작하라
- 기도할 때 결코 혼자가 아니다
- 반드시 응답된다는 확신을 가지라
- 무엇보다 성령이 강력히 역사하신다
- 하나님을 경홀히 여기지 말라
- 끊임없이 기도의 능력을 추구하라
- 성삼위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라
▶ 특별수록. 프랑소아 페넬롱의 안식
- 하나님의 마음에서 쉼을 얻으라
- 끈질긴 속박의 끈을 끊으라
- 하나님을 향한 열정을 품으라
- 소망의 행복한 눈물을 흘리라
- 문 두드리기를 멈추지 말라
- 내 안에서 빛이 빛나도록 하라
- 흔들릴 수 없는 소망 안에 견고하라
책속에서
“나는 하나님의 한없는 은혜에 감사한다네. 그분은 아버지처럼 나를 찾아오시고, 부탁이나 요구가 없어도 공로를 내세우지 않으시면서 나의 하나님이 되어주시고, 필요한 순간마다 위로와 보호와 도움과 능력을 베풀어 주신다네. 죽을 수밖에 없는 불쌍한 우리는 여러 신을 찾아다녔고, 만일 하나님이 인간의 말로 우리 하나님이 되겠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다면 지금도 여전히 찾아다니고 있을지도 모른다네. 이 어찌 그분께 영원히 감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는 이렇게 기도한다네. ‘나의 하나님이신 주여! 주님의 은총에 힘입어서 하루도 거르지 않고 주님의 계명들을 더욱 자세히 익히고 이해하고, 그것들을 진심으로 확신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내 마음을 지키셔서 또다시 잊어버리고 감사를 잊는 법이 없게 하소서. 다른 신이나 세상의 위로나 어떤 피조물을 따르지 않게 하시고, 나의 유일한 하나님이 되시는 주님만을 진정으로 좇을 수 있게 하소서.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께 아멘을 돌립니다. 아멘.’”
십계명으로 드리는 기도 방법 중에서
“더 심각한 문제는 뒤로 미루는 것이다. 우리는 기도의 중요성을 거리낌 없이 인정하고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하게 되면 기도는 중요한 문제에서 배제된다. 우리는 기도하는 게 마땅하지만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루터는 베스켄도르프에게 기도 시간을 정해놓고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기도로 아침을 시작하고 밤늦게 기도로 끝마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렇게 날마다 해야 하는 중요한 훈련을 간과하게 되면 기도는 하나 마나 한 선택이 되고, 보다 시급한 일이나 과제 때문에 외면될 수 있다. 분주한 생활을 하는 루터는 그 위험을 너무 잘 알고 있었다. ‘그릇된 생각에 현혹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네. ‘잠시만 기다려라. 기도는 잠시 미뤄두고 먼저 닥친 일부터 따져보자.’ 이런 식의 생각은 다른 일에 정신을 쏟게 만들어서 기도를 멀리하게 하고 그날의 기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네.’”
지금부터 기도의 모험을 시작하라 중에서
“감사를 모르는 마음이 우상 숭배로 흐르고, 자기 숭배가 최악의 효과를 발휘하는 우상 숭배로 바뀌는 것은 순식간의 일이다. 우리는 자기 생각을 떠받들고 고집을 피우고 욕구를 충족하느라 정신을 놓게 된다. 로마서를 주석하면서 루터는 이렇게 설명한다. ‘성경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을 위해서 혼자 힘으로 신체적으로는 물론 영적인 것까지 악용할 정도로 스스로 왜곡시켰다. …인간은 다른 모든 것보다, 심지어는 하나님보다 자기를 사랑한다. …(인간은) 최종적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졌고…(그리고 육체는) 그 자체만 사랑하고 다른 모든 것, 심지어 하나님까지 이용한다.’ 신자들은 이 신앙고백의 내용을 염두에 두고서 자신을 살펴야 한다. 기도의 책에는 우상 숭배를 벗어나 ‘진솔하고 확신하는 신앙’을 가지고서 아낌없이 주시는 창조자를 즐거워하고 자비하신 아버지를 신뢰한다는 간구가 포함되어야 한다.”
성삼위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