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훈 (지은이)
정보 더보기
대학에서 10년간 교리를 가르치고 강단에서 매주 설교하며 실제적인 설교쓰기를 고민한 목사이자 신학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자원공학과 서양고전학을 공부하고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했다. 미국 칼빈신학교(Th.M, Ph.D)에서 종교개혁 신학과 현대 신학 및 철학을 공부하였고, 현재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의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구원, 그리스도의 선물》, 《구속사적 설교》, 《교리 설교》(이상 다함), 《교회를 아는 지식》, 《기독교 윤리학》(이상 복있는사람), 《룻기, 상실에서 채움으로》(좋은씨앗), 《처음 만나는 루터》(IVP)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교부들과 성경 읽기》(공역, 터치북스)가 있다.
펼치기
조윤호 (지은이)
정보 더보기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조윤호 박사는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늘 순종하는 종으로 세워지길 갈망하고 있다. 그리고 바른 말씀과 바른 교리의 가르침을 위해 목회자로서, 신학자로서, 후학들을 가르치는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 총신신대원을 거쳐 총신대학교에서 석사(Th.M. 조직신학), 고신대학교에서 박사학위(Ph.D. 교의학-조직신학)를 받았다. 저서로는 『그리스도의 세 가지 직분: 둘째 아담 그리고 창조회복』, 『초대교회의 갈등과 치료』(공저), 『초대교회와 마음의 치료』(공저), 『멘토링과 교회 성장』(공저), 『창조목적과 그리스도의 사역』, 『20세기 개혁 신학의 유산』(공저), 『신앙으로 반응하라』, 『하나님이 기억하는 자』, 『해 뜨는 데부터 해 지는 데까지』, 『하나님의 숨결 안에』, 『구약 성경의 메시지』,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살아계신다』, 『시편-묵상집』, 『마태복음-묵상집』 등이 있다.
그리고 “갈등을 신앙으로 승화시킨 이그나티우스의 신학과 사상연구”, “워필드의 ‘The Higher Life’ 성화 교리에 대한 비판” 등 여러 편의 연구 논문들이 KCI에 등재되어 있다. 특히 이그나티우스 및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등 교부들에 대한 많은 연구 논문들이 있으며, 고신대 외래교수로 역임하였다. 현재 각 신학회의 회원으로, 한국칼빈-개혁신학연구소의 운영이사, 실행위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신학교에서 후학들을 가르치면서 그리심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그리고 바티스 성경 아카데미 원장으로 섬기고 있다.
펼치기
배정훈 (지은이)
정보 더보기
교부연구가 학계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와 사회 변혁에 기여하길 바라는 교부학자로 잊혀진 교부 전통을 되살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신대학교 신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 졸업 후 미국 보스턴 칼리지(Th.M)와 호주 가톨릭대학교(Ph.D)에서 요한 크리소스토무스를 연구했다. 현재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회사 교수이며 동․서방 기독교 문화연구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황금의 입’으로 불리는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 구제와 영혼의 치료(John Chrysostom on Almsgiving and the Therapy of the Soul)에 관해 연구한 박사학위 논문이 브릴(Brill) 출판사의 세계 교부학 시리즈 제1권으로 출판되었다. 또한, 『초대교회의 갈등과 치료』, 『초대교회와 마음의 치료』, 『멘토링과 교회 성장: 교부 시대의 원리, 현대적 적용』(다함, 공저) 등이 있다.
국내외 학계에서도 활발히 활동하여 성 앤드류 교부학 심포지움에서 박사과정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으며 교부학 국제저널인 Augustinianum에서 논문을 출판했다. 북미교부학회, 미국성서학회, 옥스퍼드 교부학회, 아시아-태평양 초대교회사 학회에서 꾸준히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그리고 고대 후기 기독교와 의학, 철학 간의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국제연구그룹(ReMeDHe: Religion, Medicine, Disability, and Health in Late Antiquity)에 속해 있기도 하다.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 지원사업에도 여러 차례 선정되었다. 교부와 초대교회사 이외에도 맛집과 이런저런 재미있는 삶의 이야기를 나누길 좋아한다.
펼치기
동서방 기독교 문화연구회 (지은이)
정보 더보기
동서방기독교문화연구회는 동방기독교와 서방기독교의 고전 연구를 통하여 21세기 한국 교회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자 2020년 3월에 고신대학교에서 창설된 학회입니다.
연구회는 동서방교부들의 작품을 원전에서 읽어내는 정확한 텍스트 독해를 보여주고자 하며, 교부들의 목회적 실천, 신학적 이해, 성경 주석, 사회 속에서의 역할 등에 대한 다양한 탐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서방기독교 고전과 그 배경을 신학적, 철학적, 의학적, 문학적, 역사적, 사회정치적 관점으로 연구하고, 아시아 기독교 및 한국교회의 역사, 신학, 문화를 비교 연구합니다.
보다 깊은 연구를 위해 관련 분야의 국내외 학자들과 교류하며, 목회자 및 일반 성도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여러 텍스트 연구를 통해서 한국교회와 사회라는 컨텍스트에 깊고 넓게 기여하기 위해 목회자와 후학들을 양성합니다.
독자 여러분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매년 여름과 겨울에 세미나를 개최하고, 그 내용을 유튜브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iweccs3
(Institute for Western and Eastern Christianity and Culture Studies)
임원진 - 배정훈, 우병훈, 조윤호 박사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