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91191266191
· 쪽수 : 238쪽
· 출판일 : 2021-09-3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_나와 가나의 이야기
퀴즈로 만나는 가나
1부 아콰바! 가나
기니만의 황금 해안
가나의 황사, 하마탄
가나의 국가 상징들
아프리카의 현대를 담은 수도, 아크라
가나 주요 도시 지명의 유래
가나에 사는 민족과 그들의 말
2부 가나 사람들의 이모저모
가나의 교육 제도
가나가 사랑하는 스포츠, 축구
가나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
가나의 물가
가나 사람들의 경제생활
가나의 교통
그저, 그곳에서 살아가는 난민들
3부 역사로 보는 가나
인류사의 아픈 기억, 노예제와 대서양 노예 무역
하늘로부터 선물 받은 신성한 황금 의자, 아샨티 제국
영국령 골드코스트
아프리카 최초의 독립 국가, 가나 공화국
아프리카 정치 발전의 등불, 가나의 민주주의
가나 역사에 남은 위인들
4부 문화로 보는 가나
수만의 아마
거미의 신 아난시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상징체계, 아딘크라
지역의 부와 명예를 누리는 추장
켄테와 전통 의복
한국인 입맛에 딱 맞는 가나의 음식들
어디서나 엉덩이가 들썩들썩, 가나의 춤과 음악
아칸의 예술 상징, 주조 예술
신명나는 가나의 축제
가나의 장례 풍습
5부 여기를 가면 가나가 보인다
가나의 국립 공원
케이프코스트성과 엘미나성
아샨티 제국의 문화가 남아있는 쿠마시
가나의 호수
웨쵸 하마 서식지
가나의 해변
에필로그_가나와 한국의 접점
참고 자료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빨간색, 노란색, 녹색을 범아프리카색이라고 부르며 이는 다양한 아프리카 나라의 국기에 차용되고 있다. 범아프리카색은 에티오피아 국기에서 비롯된 색깔이다. 서구 제국주의 나라들에 의해 식민 지배를 받은 다른 아프리카 나라와는 달리 에티오피아는 식민 지배를 받은 경험이 없고 고유의 언어가 있으며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역사가 있어 아프리카인들의 자존감의 근원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가나는 서구 식민 지배에서 독립하면서 범아프리카색을 국기에 차용한 최초의 국가이다. 가나 국기의 빨간색은 독립 투쟁을 한 선조들의 피를, 노란색은 국토의 풍족한 자원을, 녹색 은 가나의 풍부한 숲과 자연을 뜻한다. (…) 가나 안에서도 국기가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특히 아프리카의 축구 강호인 가나 축구 대표 팀의 별칭이 ‘검은 별’이라고 알려질 정도로 가나 사람들은 국기에 대한 애정이 가득하다.
가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는 축구이다. 가나의 축구 국가 대표 팀은 ‘검은 별’이라는 별칭으로, 가나 U-20 축구 국가 대표 팀은 ‘검은 위성’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가나는 아프리카 나라 중에서 손꼽히는 축구 강국이다. 월드컵 본선에는 세 번밖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2006년 16강 진출, 2010년 8강 진출로 카메룬, 세네갈에 이어 월드컵 8강에 오른 세 번째 아프리카 팀이 되었다. (…) 젊은 축구 선수들의 성과도 주목할 만한데 이는 아마도 가나 사람들이 생활 체육으로써의 축구를 너무나도 사랑하기 때문일 것이다. 푸른 잔디밭부터 도로가 유실되어 생긴 구멍이 가득한 길거리, 붉은 진흙 운동장, 해변가 등 언제 어디서나 축구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해준다.
아샨티 제국은 사하라 사막 남서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앙 집권적 나라 중 하나였으며 대서양 해안 무역을 통해 유럽인과 교류하기도 했다. 이 덕분에 아샨티 제국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토착 문화권 중에서 유럽인에 의해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기록으로 남아있는 편이다. (…) 우리가 단군 신화라는 건국 신화를 가지고 있듯이 아샨티 제국도 ‘황금 의자’와 관련된 건국 신화가 있다. 아샨티 제국의 국기에도 황금 의자가 중앙에 위치해 있다. 이를 보면 황금 의자가 얼마나 아샨티 사람들의 정체성에 중요한지 알 수 있다. (…) 1957년 가나가 공화제로 독립함으로써 아샨티 제국은 역사로 남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샨티 제국의 옛 수도 쿠마시는 아크라에 이어 가나의 두 번째 도시로 번영하고 있으며 이 지역을 포함한 주의 이름도 아샨티주라고 불린다. 추장들의 합의제 문화 또한 여전히 존중되며 지역 사회나 중앙 정치에 대한 권위도 유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