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 일반
· ISBN : 9791191977028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22-01-1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서문(미국판)
감사의 글
감수자의 말
역자의 말
1장. 임팩트 혁명: 리스크-수익-임팩트
2장. 임팩트 기업가정신 시대
3장. 뉴노멀을 정하는 임팩트 투자
4장. 경영에 임팩트를 반영하기
5장. 임팩트 자선의 여명
6장. 정부: 더 큰 문제를 더 빨리 풀기
7장. 임팩트 자본주의의 보이지 않는 심장
작가에 대하여
용어 사전
주
INDEX
리뷰
책속에서
임팩트란 무엇일까? 2007년에 이탈리아에 있는 록펠러 재단(Rockefeller Foundation) 벨라지오 센터(Bellagio Center)에서 열린 회의에서 ‘사회적 투자’를 대체할 말로 ‘임팩트 투자’라는 말을 고안했다. 가장 간단히 말해서 임팩트는 어떤 행위가 인간과 지구를 위한 이익을 얼마나 산출하는지 측정하는 것이다. 해로운 결과를 최소화하는 것을 넘어서, 긍정적 임팩트를 창출하여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임팩트 측정에는 행동하도록 하는 힘이 있다. 2008년에 일어난 일을 살펴보자.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은 대기오염이 너무 심할 때 직원들이 실내에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지붕에 센서를 설치하기로 했다. 센서는 매시간 데이터를 트위터에 올렸고, 데이터는 중국 정부를 압박했다. 왜냐하면 중국 정부는 대기오염 정도를 실제보다 낮게 기록한 데이터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2013년에 중국 정부는 베이징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인정했고, 대기오염을 완화하기 위해 수 천 억 달러를 쓰겠다고 약속했다.
많은 사람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신경 쓰지 말고 돈을 최대한 많이 버는 것이 최고라고 말한다. 돈을 벌고 난 후에나 대의명분을 위해 돈을 펑펑 쓰는 너그러운 자선가가 되라는 것이다. 기존 모델에 따르면 맞는 말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임팩트 기업가정신에 따르면 어떻게 살지에 대한 더 나은 모델이 있다. 또한 기업은 좋은 일을 하며 동시에 금전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