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동일고무벨트 방식 (유기체처럼 움직이는 회사 만들기)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 일반
· ISBN : 9791193453445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5-09-30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 일반
· ISBN : 9791193453445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5-09-30
책 소개
DRB는 80년 된 제조 기업을 생명체처럼 자극에 즉시 반응하는 조직으로 바꾸고 있다. 철학 이론서에만 존재하던 리좀(rhizome) 개념을 현실 속 기업에 적용하려 한다. 이 조직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로 실험과 실증을 반복하며 진화한다.
목차
들어가며
1부. 동일고무벨트 80년
2부. 유기체 같은 회사 만들기
3부. 동일고무벨트가 일하는 방식
마치며
저자소개
책속에서
지금 세계는 정치, 경제, 기술, 문화가 상호 작용하며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기존 조직은 박제된 지도를 들고, 움직이는 지각판 위를 여행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계획을 치밀하게 세울수록 오히려 잘못된 길로 들어설 위험이 커집니다. 조직의 본질부터 바꾸지 않으면 가까운 미래에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들어가며)
아세아테이프제조소는 전기 절연용 면테이프를 독과점 생산하고 있어 사업성이 유망했고, 규모도 벅차지 않았습니다. 1945년 9월 30일, 김도근은 형들에게 자금 지원을 받아 공장을 인수하고 회사를 세웁니다. 동일화학공업소입니다. 회사 이름 ‘동일(東一)’에는 동래에서 제일가는 기업이자 동양에서 제일가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담았습니다. 출범 당시 직원은 10명 정도였습니다. (1부. 동일고무벨트 80년)
공급망, 노동 인구, 안보라는 세 축이 맞물리면서 ‘후기 노동 경제(post-labor economy)’의 도래는 가능성을 넘어 불가피성의 영역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 변화를 산업 자동화의 확산 정도로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세상이 돌아가려면 인간의 근육이 필요하다는 상식이 뒤집히는 문명의 전환입니다. 로봇이 비정형 환경에서 인간의 유연성을 따라잡는 순간, 인간 노동의 정의가 다시 쓰입니다. (2부. 유기체 같은 회사 만들기)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