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3~4학년 > 상식/교양
· ISBN : 9791194743033
· 쪽수 : 164쪽
· 출판일 : 2025-05-12
책 소개
교과 단원별 연계, 초등 사회 3학년 1학기·2학기 합본,
교과서가 어렵다고요?
사회 교과서를 쉽게 보는 방법
수업 시간 전에, 수업 시간 후에 꼭 읽어야 할 책!
“선생님, 교과서가 너무 어려워요!”
초등학교에서 3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쳐온 맹자샘에게 이렇게 말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맹자샘은 교과서를 들추어보며 ‘왜 그럴까?’ 곰곰이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 이유를 찾아 냈어요.
‘교과서에 그림과 사진이 많아 겉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배경지식과 개념 해설이 충분하지 않구나!’
그래서 여러분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을 거예요. 그러면 교과서의 지식들이 조각조각 흩어져 맥락 잡기가 쉽지 않아 교과서가 당연히 어렵게 다가오지요. 특히 사회는 1학년, 2학년 때 배우지 않은 개념들이 3학년 때부터 나와 더욱 어렵게 여겨지는 과목이기도 하지요.
이에 맹자샘은 풍부한 배경지식과 쉬운 개념 해설을 담은《쉬운 교과서》를 썼어요.《쉬운 교과서》는 그야말로 교과서 이해를 돕는 책으로, 교과서 단원과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어요.이 책은 초등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2학기의 교과 내용을 담았어요. 수업 시간 전에《쉬운 교과서》를 읽으면 선생님의 설명이 더 쉽게 들리고요, 수업 시간 후에 《쉬운 교과서》를 읽으면 배운 내용이 싹 정리된답니다. 참, 선생님들도 수업 시간 전에, 수업 시간 후에 보신다면 수업의 방향성과 흐름 잡기가 훨씬 편하지요.
“교과서는 어렵지 않아요. 맥락만 잡으면 되지요”
나만의 지식 목걸이로 사회 박사가 되어 봐요!
여러분, 공부를 잘하는 비결을 알고 싶죠? 쉽고 재미있는 공부 방법을 연구하는 맹자샘은 그 비결은 바로 ‘나만의 지식 목걸이’를 꿰는 것이라고 말해요.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지요? 교과서에는 많은 지식이 담겨 있는데, 이 지식들을 완전히 이해해서 ‘나만의 지식 목걸이’를 꿸 수 있어야 해요. 《쉬운 교과서》에서는 그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요. 우리가 사는 세상도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듯, 교과서 속의 지식들도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지요
《쉬운 교과서》에는 여러분 또래인 마리와 누리가 나와요. 마리와 누리는 다양한 일을 겪고, 때로는 우당탕탕 사고도 치지요. 마리와 누리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화로 먼저 보고, 이어지는 맹자샘의 그 단원의 핵심 설명을 마치 동화책처럼 편안하고 재미나게 읽어 보세요. 어느 순간 교과서 속의 지식 구슬이 하나로 꿰어져, 나만의 멋진 지식 목걸이가 완성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풍부한 배경지식, 귀에 쏙 들어오는 어휘 설명,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토론거리와 마무리 퀴즈까지!《쉬운 교과서》와 함께라면 교과서를 완전히 정복할 수 있어요. 맹자샘은 말씀하세요.
“교과서는 어렵지 않아요. 일단 맥락만 잡으면 되지요.《쉬운 교과서》와 함께 모두 사회 박사가 되어 보자고요!”
맹자샘의 5단계 지식 목걸이 만들기
교과서 내용을 미리 알고 싶은 1~2학년,
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4~6학년 모두 모여라!
교과서 사회는 추상적이고 범위가 넓어서 특히나 악명 높은 과목이에요. 1~2학년 친구들은 벌써부터 3학년 사회를 예습하느라 바쁘고, 4~6학년 친구들은 현행 사회가 이해가 안 되니 3학년 사회를 다시 공부하려고 하지요.
《쉬운 교과서》는 이런 친구들 모두 보면 좋아요. 예습 복습은 물론 선행, 다시 보고 싶은 단원 학습 모두 다 할 수 있어요. 사회가 어렵고 무섭나요? 사회 공부를 더 잘하고 싶나요?모든 초등학생을 위한《쉬운 교과서》와 함께 사회 박사가 되어 봐요! 어떻게요? 맹자샘의 5단계 지식 목걸이 만들기,《쉬운 교과서》를 아래와 같이 읽으면 된답니다.
▷1단계: 만화를 보면서 마리와 누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세요.
▷2단계: 가벼운 마음으로 술술 읽어 보세요.
▷3단계: 다 읽은 후 어휘를 확인해 보세요.
▷4단계: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지 생각해 보세요.
▷5단계: 가볍게 퀴즈를 풀며 배운 내용을 복습해 보세요.
문해력 쑥쑥! 풍부한 배경지식과
생생한 사례로 만나는 《쉬운 교과서》
문해력을 쑥쑥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 무엇일까요? 바로 풍부한 배경지식으로 개념을 잘 이해하는 거예요. 과연《쉬운 교과서》는 어떨지 한번 볼까요?
《쉬운 교과서》는 술술 잘 읽혀요.
교과서 내용을 풀어서 글로 썼지만, 길지 않고 문장이 쉬워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문해력 때문에 고민이 많은 친구들도 후루룩 읽고 파악할 수 있지요. 또 사회과 교과 어휘도 단원별로 정리했어요. 글을 잘 읽으면 문해력도 쑥쑥 자라겠지요?
《쉬운 교과서》에는 일상생활 속 이야기가 많아요.
교과서의 지식들을 일상에서 만난다면 이해가 더 쉽겠죠?《쉬운 교과서》의 주인공 마리와 누리는 좌충우돌하며 교과서 속 내용을 일상에서 겪어요. 마리와 누리의 이야기에 몰입하다 보면, 교과서의 내용이 곧 우리의 일상임을 알 수 있어요.
《쉬운 교과서》를 보다 보면 깔깔 웃어요
교과서에서 말하고 싶은 내용을 책 중간중간에 나오는 만화와 예쁜 그림들로 표현했어요. 만화와 그림을 보며 깔깔 웃다 보면 내용과 흐름이 머릿속에 콕 박히지요.
《쉬운 교과서》는 깊게 생각하게 도와줘요.
한 단원이 끝나면 토론 코너가 보여요.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살펴보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단하고, 서로 다른 입장을 살펴보지요. 내 의견이 뭔지도 적어 보고요. 이 과정을 거치면 저절로 생각이 깊어지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이 쑥쑥 자라요.
자, 어떤가요?《쉬운 교과서》와 함께라면 초등 사회 완전 정복은 문제 없겠죠?
목차
사회 박사가 될 준비 되었나요?
이 책은 이렇게 읽어 보세요
4-1 1단원 1장 · 지도로 만나는 우리 지역
지도 읽는 법을 익혀 보아요
우리 지역의 지리 정보를 조사해요
토론 쓰레기 소각장, 우리 지역에 들어온다면?
4-1 2단원 2장 · 우리 지역의 국가유산
국가유산이 뭐예요?
우리 지역의 박물관, 기념관, 유적지
토론 유적지에서 댄스파티를 열어도 될까?
4-1 3단원 3장 · 경제활동과 지역 간 교류
어떻게 해야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지역들끼리는 서로 교류해야 한대요
토론 우리는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할까?
4-1 4단원 4장 · 민주주의와 자치
우리 학교 일은 우리가 결정해요
우리 동네 일도 우리가 결정해요
토론 다수결은 항상 옳을까?
4-1 5단원 5장 ·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을 알리는 노력
우리 주변의 문제를 해결해 봐요
우리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널리 알려요
토론 불 놓기 행사, 계속 진행해도 괜찮을까?
4-1 6단원 6장 · 다양한 환경과 삶의 모습
지역의 환경은 자꾸 변해요
도시의 사람들은 이렇게 살아요
토론 인도네시아의 수도, 이전해야 할까?
책속에서
인구: 어떤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를 말해요. 참고로 ‘인구수’라는 말도 있는데, 이것 역시 일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수를 뜻해요. 즉 ‘인구’와 ‘인구수’는 같은 뜻이에요. 보통 ‘인구’를 더 많이 쓰지요. 그런데 ‘인구 수’로 띄어 쓰면 틀리니 주의!
지역 박물관은 그저 물건만 전시해 놓은 곳이 아니랍니다. 그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생활, 지혜를 만날 수 있는 타임머신 같은 공간이지요!
경제활동은 단순히 돈을 쓰는 것이 아니지요.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과정이에요. 우리는 늘 크고 작은 선택들을 하며 살아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