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비평/칼럼 > 교육비평
· ISBN : 9791196095802
· 쪽수 : 128쪽
· 출판일 : 2017-06-12
책 소개
목차
책머리에
1. 대학의 근본은 교육과 연구다
2. 가치창출대학이란 무엇인가?
3. 왜 가치창출대학인가?
4. 어떻게 가치창출대학으로 변화할 것인가?
5. 가치창출대학의 해외 사례들
6. 대한민국과 가치창출대학
미주
책 출간에 부쳐
저자소개
책속에서
포스텍은 대학의 체질을 강화하면서 대학의 사회적 기여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교육과 연구라는 대학의 전통적인 두 축에다 새로운 제3의 축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사회·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축이다. 이러한 대학을 포스텍은 스스로 ‘가치창출대학’이라 명명했다. 우리나라 연구중심대학의 길을 개척해온 포스텍은 개교 30주년을 앞둔 2016년 상반기부터 한국 대학들이 사회적 존재의의를 드높이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나아갈 새로운 길이 가치창출대학이라는 제언을 해왔다.
- ‘1. 대학의 근본은 교육과 연구다’ 중에서
최근 들어 미국과 영국에서는 신규 일자리의 많은 부분을 벤처기업들이 제공하고 있다. 대학들이 연구하고 개발한 신기술과 아이디어가 활발한 벤처 창업과 창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포스텍이 제안하는 ‘가치창출대학’의 전형이다. 현재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절박한 당면과제인 ‘청년 일자리 창출’ 하나만 고려해 보아도 한국 대학들, 특히 연구중심대학들과 이공계 대학들은 ‘사회·경제적 가치창출’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 벤처기업을 세울 수 있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는 대학이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이미 확보한 그것들을 어떻게 사회·경제적 가치로 연계시키면서 그 과실의 일부가 대학으로 돌아오게 만드는 혁신을 성취하여 가치창출대학으로 우뚝 설 것인가? 문제는 실현의 방법과 능력이다.
-‘2. 가치창출대학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한국 대학들은 한국경제의 성장 단계마다 그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배출하여 경제와 과학기술의 발전을 뒷받침해왔다. 이제 한국경제는 세계적 산업구조의 변화와 재편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와 직면하고 있다. 선진국 추격형에서 탈피해 선도형으로 변화해야 한다. 여기서 한국 대학들의 새로운 역할이 제기되고 있다. 가치창출대학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3. 왜 가치창출대학인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