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선교/전도
· ISBN : 9791197924354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24-05-07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1부: 밖에서
라떼는 말인가요? Is Latte a horse?
어른이 되세요
주인의식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등짝 스매싱
디코 ㄱ?
취향 존중
지갑이 열리는 곳
부캐의 삶
혼자가 아닌 세상
전 안 낚여요!
다람쥐들에 관한 대화
2부: 안에서
젊음은 무기인가
삶을 나누는 공동체
낯설게 하기
불편한 예배
세대가 하나 되는 예배
신앙의 명문 가문
다음 세대라는 말
갓생 살기 프로젝트
다람쥐들에 관한 대화
3부: 함께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
아이와 어른, 사자와 어린 양
선교적 교회, 선교인 교회, 선교적 감수성
새로운 언어, 상상력, 삶
신선한 라떼를 위하여!
다람쥐들에 관한 대화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이 책을 통해 소개하는 대상은 요즘 어린이, 청소년, 청년, 다음 세대, 미래 세대, MZ 세대 등 다양한 호칭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어에 따라 부르는 이의 시선이 담겨 있어서 사용하기에 매우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두루 쓰이는 말 중 가장 두리뭉실한 요즘 애들이라는 표현이 적절하긴 합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듣는 편에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들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다람쥐라는 용어로 그들을 칭하기로 했습니다. 다람쥐는 보호 본능을 자극하는 귀여운 동물입니다. 그러나 다람쥐는 잡식성 동물로서 개구리나 새의 새끼도 잡아먹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겉모습만 보고 이들을 판단해선 안 됩니다.
‘프롤로그’ 중
도대체 스마트폰이 뭐길래 굳이 두 세대를 그것으로 구분하냐고 물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두 세대를 굳이 구분해야 하냐며 MZ 세대를 묶어서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M 세대와 Z 세대, 이 두 세대는 스마트폰의 경험 차이에서 삶의 방법과 철학마저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청소년 시절 부모님과 친구들과 함께 광장에 나가 2002년 월드컵을 응원했다면, Z 세대는 핸드폰 안에 영상으로 당시의 감동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라떼는 말인가요? Is Latte a horse?’ 중
젊은 세대는 개인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경험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만은 없습니다. 경험할 곳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유명한 목사님의 설교가 인터넷 세상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청년들은 마음만 먹으면 다른 교회의 설교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역 교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계속해서 권위적인 설교로만 승부를 거시겠습니까? 나이로 평가하지 않고, 청년을 신앙 공동체의 주체로 세워야 하지 않을까요? 다람쥐가 원하는 공동체는 무엇인지 묻고, 그러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어른이 되세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