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필가협회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71년 2월 12일 한국수필문학의 위상 제고와 저변 확대를 위해 창립・발족하였다. 창립과 함께 1971년 4월 협회 기관지 ‘수필문예’를 창간 6호까지 발행하였으며, 1975년 봄 ‘한국수필’로 개명, 창간호를 발간했다. 또한, 한국수필가협회는 국내 수필문학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하여 42회에 이르렀으며, 1995년부터 해외 심포지엄을 25회까지 개최하여 한국수필문학의 세계화에도 기여하였다.
1982년부터는 한국 수필가의 창작 의욕 고취와 사기 진작을 위하여 한국수필문학상을 제정 시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한국수필문학상을 비롯한 기타 문학상 수상자는 총 185명에 달한다. 이 수상자들은 수필문학계에서 많은 활약을 함으로써, 명실공히 역사와 전통을 자랑
하는 권위 있는 문학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렇듯 내외에 그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한국수필가협회는 조경희 수필가가 초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이철호, 유혜자, 정목일, 지연희, 장호병 수필가 등이 이사장으로 한국수필가협회와 한국수필문학의 발전을 위해 헌신했으며, 제7대 이사장으로 최원현 수필가가 취임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특히 초대 이사장인 조경희 수필가는 일찍이 한국일보 문화부 기자로 출발하여 문화부장, 편집부 국장 및 논설위원을 역임하였다. 그 후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및 이사장 직무대리를 거쳐 한국예총 회장과 예술의 전당 이사장, 정무장관을 역임하였으며, 명실상부하게 이 나라 예술 문화의 대모라 불릴 정도로 한국의 문화 예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우리나라 수필문학을 선도하는 한국수필가협회는 한국 수필문학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펼치기